[O RLY] 마스크 착용하면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수정일 2020년 05월 26일 화요일
등록일 2020년 05월 26일 화요일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는 외출 시 필수품이 되었다. 최근 마스크가 착용자의 매력을 높이는 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캐나다 레스브리지대학 연구팀이 매력과 마스크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마스크로 착용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 수 없어 매력 지수를 높일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연구팀은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마스크 착용은 사회적 교류 및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그 이상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매력을 발산하는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레스브리지대학 연구팀은 안면 인식, 특히 얼굴의 생김새가 모호해 보일 때와 매력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흥미롭게도 사람들은 시각적인 내용이 충분하지 않더라도 마스크로 가린 얼굴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 얼굴을 온전하게 다 드러내 보일 때보다 마스크로 가려 모호할 때 더 큰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호기심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상상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각은 물체와 패턴, 혹은 장면을 식별할 수 있지만 때로 부정확하게 인식하기도 한다. 환각 또는 부정확한 인식은 정보로 인한 자극 때문이다.

레스브리지대학 연구팀은 시각적 내용이 줄어든 상태에서 매력을 수량화하기 위해 부분 정보 효과에 대한 ‘흐릿한 형체, 명암, 가림 현상’에 관한 3가지 실험을 했다. 흐릿한 형체 실험에서는 기이하거나 공간 빈도가 낮거나 거리가 흐릿한 이미지를 사용했다. 명암 실험에서는 본래 이미지보다 명암이 선형으로 33% 낮은 이미지를 사용했다. 가림 실험에서는 사진의 절반가량을 가린 이미지를 사용했다.

200명의 여성 얼굴 이미지로 실험한 후, 연구팀은 얼굴 생김새의 50%가 모호하게 보이면 매력이 40%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다만, 실험에서는 얼굴을 수직으로 가렸다. 즉, 얼굴의 왼쪽이나 오른쪽을 가린 것으로 얼굴을 수평으로 가린 결과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실제 환경에서, 파티 마스크나 베일도 관찰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파티 마스크로 눈이나 입술, 턱 같은 부위를 가리면 더 매력이 상승할 수 있다. 베일은 얼굴의 자세한 생김새를 흐릿하게 보이게 한다.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격차를 메우기 위해 계산을 한다. 얼굴 윗부분을 가리는 마스크를 착용한 경우, 관찰자는 머리카락과 눈, 코끝, 얼굴 중앙과 아랫부분을 볼 수 있다. 그러면 눈의 형태와 코의 크기, 그리고 마스크로 가려진 나머지 부분을 계산한다. 마스크를 벗지 않는 이상, 관찰자가 느끼는 매력과 호감은 변할 가능성이 없다.

시각적 내용이 일부 누락된 격차를 메우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특성이다. 

조선우 기자 ra10232@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