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거리두기’는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경제에서도 언택트와 컨택트 산업으로 분류되는 업종들의 희비가 교차하고 있지만 의외의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컨택트 업종으로 볼 수 있는 스크린골프 매장은 의외로 고객이 늘고 있는 것이다. 일례로 국내 대표적 스크린골프 업체 중 하나인 SG골프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SG골프 장비를 사용하는 전국 매장들의 5월 평균 회전율이 전년 대비 장비당 18퍼센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

불특정 다수와의 접촉이 불가피한 영화관 공연장 등 대형 공간 대신,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지인들 서너 명과 감염의 위험 없이 즐길 수 있는 스크린골프를 찾는 회수는 오히려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한다. 

경기도 포천시에 있는 SG골프송우점은 지난 3월부터 영업시간을 새벽 3시까지 연장해 운영되고 있다. 청결하고 시설 좋은 매장으로 알려져 평소에도 단골이 많은 곳으로, 밤 늦게까지 찾아오는 고객들을 위해 홍성구(64세) 대표가 과감하게 결단을 내린 것이다. SG골프송우점은 2017년 가을에 오픈한 운영 3년차 매장으로 스크린골프 룸 11개와 SDR 연습장 타석 11대를 갖추고 있는 대형 복합매장이다.

 

문) 영업시간을 새벽까지 연장한 특별한 이유는

답) 늦게 방문하시는 손님들을 위해서다. 사실 수익성만 생각하면 별 이득은 없다. 새벽 3시까지 영업하려면 직원 한 명을 새로 고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늦게까지 일한 후 지인들과 스크린골프를 즐기러 밤 늦게 방문하는 고객들을 종료시간이 다 됐다고 돌려보내기가 미안했다. 라운드 시간이 한 사람당 보통 한 시간 정도 된다. 힘들게 일한 후 친구들과 한 잔하고 의기 투합해 한 게임 하자고 10시쯤 매장을 방문한다고 가정할 경우 여유 있게 라운드를 하려면 서너 시간은 필요한데, 시간이 늦어질 경우 손님들 입장에서는 근무하는 직원 눈치를 봐야 하고 또 빨리 퇴근해야 하는 직원도 끝까지 손님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베풀기가 힘들어진다. 인건비에 대한 부담은 있었지만 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연장을 결정했는데 손님들 만족도가 높아 잘 한 결정으로 생각하고 있다. 

문) 주변에 스크린골프 매장들이 많은 것 같다. 경쟁이 심할 것 같은데 이 곳에 매장을 오픈한 이유는

답) 원래 문구도매업을 크게 했었다. 35년 정도 했는데 그 동안 모은 자금으로 이 곳에 건물을 신축하게 됐다. 아래 두 개 층은 임대를 주고 3층과 4층의 활용 방안을 고민하다 평소에 하고 싶었던 스크린골프 매장을 열게 된 것이다. 3층은 SDR 11개 타석을 갖춘 연습장이 있고 4층에 방 11개의 SG스크린골프 룸이 있다. 포천이 고향이라 선후배, 친구가 많다. 그동안 열심히 살았으니 수익에만 집착하지 말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지인들과도 즐길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문) 중소 도시에서 운영하기에는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다. 어떻게 운영하고 있나?

답) 현재 세 명의 직원이 있고 티칭프로 한 명이 있다. SDR 교습의 경우 포인트 레슨 위주로 연습시간을 많이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다 보니 아직은 한 명으로도 충분하다. 직원들에게는 서비스업의 기본은 친절이라는 점을 가장 강조한다. 또, 아무리 완벽한 매장이라도 스크린골프의 특성상 먼지가 일어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그래서 평소 청결 유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 특히 연습장은 2주에 한 번은 반드시 문을 닫고 대청소를 실시한다. 일단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면 매장 안에서 골프와 관련한 모든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만들어보고 싶어서 골프복과 골프용품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작은 샵을 두고 있다.   

문) 시중에 많은 장비가 나와 있는데 룸과 연습장 모두 SG골프 장비를 선택한 이유는?

답) 많은 업체의 장비를 시타해 봤다. 특히 빅3 업체라 불리는 SG골프를 비롯한 상위 3개 업체 장비는 꼼꼼히 점검해 보고 회사 정책도 상세하게 살폈다. 35년간 꽤 크게 문구업을 하며 수많은 거래처들과 상대하면서 나름 사람과 제품을 구별할 수 있는 안목이 생겼다. 가성비나 제품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따졌을 때 SG골프 제품이 제일 나았다. 판교 본사를 방문해 임원과 상담하는 등 발품을 팔면서 다각도로 재점검해 보고 신중히 결정했다. SG골프 룸 장비와 연습장비인 SDR 모두 그래픽도 좋고 구질도 정확하다. 특히 커브드 스크린의 경우 고객들의 반응이 아주 좋다. 

문) 경쟁이 꽤 심할 것 같은데 특별한 영업전략이 있는지?

답) 포천은 골프인구가 전국 상위권이다. 골프장이 10개가 넘고 스크린골프장의 경우는 이 곳 송우리에만 매장이 8개가 있다. 경쟁이 심하지만 영업에 대해 크게 걱정은 안한다. 시설과 영업에 대한 노하우 모두 자신 있기 때문이다. 방의 크기, 환기 장치 등 시설 면에서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 입소문이 많이 나 있다. 매장에 라커가 200개 정도 되는데 대부분 차 있다. 인근 골프장의 부킹과 연계한 팀 만도 10개 정도가 운영되고 있다. 내가 골프를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하다 보니 회원들과 두루 친해 매장이 만남의 장소 역할을 하고 있다. 오랜 기간 사업을 하면서 느낀 것은 장삿속으로 사람을 만나면 절대 깊은 유대관계를 맺을 수 없다는 것이다. 고향사람들과 함께 즐긴다는 마음으로 모임을 만들고 매장도 운영하다 보니 영업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 같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