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온라인 데이트 앱 사용자가 늘어난 가운데 사기 및 범죄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두 가지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면 온라인 데이트 앱에서 발생하는 사기를 피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해외 매체 사이콜로지투데이에 따르면, 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화상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좋다. 다만 들어본 적이 없는 서비스 혹은 접해본 적이 없는 앱 등을 이용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데이트 앱 사용 시 의심할 만한 상황  

온라인에서 연애 상대를 확인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프로필이 가짜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계정에 업로드됐던 기존 프로필 사진,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프로필 사진 등을 확인해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이 진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상대방의 계정에 프로필 사진 외에도 다른 사진이 업로드돼 있는지 확인한다. 계정을 몇 년 동안 사용했다면 다른 개인적인 사진도 업로드한 적이 있을 것이다.

앱 및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위치 표시 서비스 또한 상대방 신원 확인에 도움이 된다. 다만 GPS 등을 속여 위치를 조작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한다. 상대방이 특정 지역에 살고 있다면 해당 지역에 진짜로 거주하는 사람들만 알 수 있는 질문을 해봐도 좋다.

실제 프로필 계정이라면 자신의 계정에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 주소를 링크로 연결해둔 경우가 많다. 

 

두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대화 사이에 발생하는 거짓말을 감지하는 것이다. 거짓말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표정을 확인할 수 있는 화상 통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상대방이 처음 듣는 앱을 사용하자고 하거나 이상한 링크를 보낸다면 클릭하지 말고 대화를 차단하는 편이 좋다. 대화를 나누면서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이 있는지 집중한다. 사기꾼은 자신의 배경에 대해 거짓말로 꾸며내는 경우가 많다. 직업이 있는데도 업무시간에 항상 곧바로 답장한다면 의심해볼 필요도 있다.

다른 소셜 미디어 계정이 있냐고 물었을 때, 상대방이 이전 계정을 잊어버렸다거나 해킹을 당해 새로운 계정을 만들었다고 하면 일단 의심하는 편이 좋다. 새로 개설한 계정에 업로드된 내용이 전혀 없다면 더욱 의심하자. 

갈수록 늘어나는 사기 연애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범죄자들이 데이트 앱 시장에 뛰어들 가능성이 크다. 2018년 연방거래위원회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만 1,000건 이상의 사기 연애 행각이 보고됐다. 총 손실액은 1억 4,300만 달러(약 1,729억 원)에 달했다. 같은 해에 발생한 다른 소비자 대상 사기 행각으로 인한 손실액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사기 연애 행각으로 인한 손실은 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9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기 연애로 인한 손실액이 2018년보다 훨씬 높아진 약 2억 100만 달러(약 2,430억 원)였다. 2015년 사기 연애로 인한 손실액의 6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연방거래위원회는 온라인 로맨스에서 발생하는 사기 행각의 단서를 재빨리 알아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런 단서로는 너무 이른 사랑 고백, 비즈니스 또는 군 복무로 해외에 있다는 거짓말, 재정 지원 요청, 데이트 앱이나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앱이나 웹사이트로의 초대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