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대학의 심리학 교수 가브리엘레 에팅겐은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공상을 할수록 그들이 미래를 실현하는 데에 기울이는 노력은 줄어든다."라고 말했다.

그녀에 따르면 끊임없이 공상에 잠기고 미래에 대한 환상을 드러내면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환상에 이끌려 들어갔을 때 마치 그 모든 것들을 스스로가 이미 달성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상하고 상상하는 데에 쓸 힘을 미래의 목표를 현실적으로 이루기 위한 일에 써야 하며,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WOOP 계획이라고 가브리엘레 에팅겐 교수는 전했다.

W는 소망(Wishing)이다. 당신이하고 싶은 것에 대해 단기적 혹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당신의 마음의 최우선으로 두라고 조언했다.

O는 결과(Outcome)를 뜻한다. 즉 시각화된 꿈을 포함하는 결과를 나타내며, 두 번째 O는 장애물(Obstacle)이다. 장애물에 대해 곰곰히 생각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장벽을 뛰어넘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는 잠재적인 변명을 파악하고 그것을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된다.

P는 계획(Plan)이다. 장애물이 있으면 해쳐나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브리엘레 에팅겐 교수는 이렇게 목표를 분해하여 분석하는 것이 확실성을 높이고 근거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를 받고 뭔가에 도전해야할 때 이 네 가지를 명심하면 당황하지 않고 일을 처리할 수 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