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달라지는 최고 온도가 반드시 지구 기후 변화의 증거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겨울철의 최고 기온의 강도와 지속 시간은 늘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캐나다의 대초원을 가로지르는 겨울은 2016년 후반에 시작되어서 12월에 가장 극심했다.

캐나다 중앙부 매니토바 주의 최저 기온은 12월 중반에 영하 30도까지 하락하면서 급격히 떨어졌다. 계속해서 추위가 이어지고 눈이 ​​내렸으며 곧 보통 때의 겨울과 같은 모습을 찾았다.

12월 말 즈음에는 평균 겨울 날씨로 돌아왔고 2017년 새해 초반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1월 중순 서스캐처원 주와 매니토바 주는 1월 최고 기온 기록을 여러 번 경신했다. 이는 근년의 추세와 비교하면 상당히 드문 일이었다.

지난 10년 동안 매니토바 남부와 중앙부의 겨울철 (11월에서 3월까지) 날씨 중 약 60%가 평균 기온보다 높은 기온을 보였다. 10%는 평균 기온 부근이었으며 30%만이 평균 기온보다 낮은 기온이었다.

평균 기온보다 낮은 기온을 기록한 날의 대부분은 극심한 북극 소용돌이에 시달린 2013년과 2014년이었다. 가장 추웠던 달도 이 기간 동안 기록되었다.

가장 따뜻한 겨울을 보낸 달은 2016년 2월과 같이 최근 날짜였다. 원래대로라면 이러한 날씨를 '비정상적'이라고 불렀을 것이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런 '비정상적' 날씨가 점점 '일반적'인 날씨로 변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