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음악을 소비하는 방식이 크게 변화했다.

음악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 상품이었다. 그러나 기술 시대인 오늘날 사람들이 음악을 구입하고 듣는 방식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음악 산업은 언제나 혁신과 변화 상태에 놓여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은 음악을 구할 수 있는 가장 편한 방법을 찾고 있다. 하이파이 스테레오, 카세트 테이프와 CD에서부터 무선 헤드폰과 스피커까지 멈추지 않고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 그 방증이다. 머지 않은 미래에 사람들은 귀 속에 아주 작은 칩을 삽입해 듣는 즐거움을 누리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난 2세기 동안 음악 산업에서 발생한 가장 큰 차이점은 편리성이다. 애플과 소니는 완벽한 음악 플레이어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들의 유일한 목표는 사람들이 호주머니 속에 편하게 넣고 다닐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만드는 것이었다. 아이팟과 MP3가 출시되기 전에는 휴대할 수 있는 카세트용 워크맨과 CD용 디스크맨이 있었지만 현재 제품과 비교해서는 상당히 부피가 컸다. 이 시점에 출시된 MP3 플레이어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음반 산업에서 대변혁을 일으켰다.

디지털 음원으로 레코드 음반사는 종언을 고하게 됐으며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한때 벌어들였던 소득의 4분의 1을 벌어들이기 위해 고군분투를 해야 했다. 그러나 이와는 대조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밴드와 아티스트들에게 전보다도 더 투자를 할 수 있게 됐다. 스포티파이나 애플 뮤직과 같이 대중적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행하고 있지만, 2015년 이후 IE 비닐 레코드판이나 CD와 같은 실체가 있는 음반을 구입하려는 움직임이 다시 일고 있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은 사용자의 청취 습관과 선호 음악을 관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방식을 통해 궁극적인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닐슨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에서 소비자들이 보고 구입하는 어떤 유형의 제품보다 음원 소비가 높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선곡 목록을 만들어 즐기고 있다. 음원 관련 기업들은 전세계 소비자들이 더욱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 또는 앱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음악 산업에서 최고의 기술은 세계화된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사용자들이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음악적 견해와 선곡 목록을 쉽게 공유하고 있으며, 전혀 다른 문화의 사람들이게 새로운 음악을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이 그 방증이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음원과 선곡 목록을 공유할 수 있는 스포티파이는 매우 유명하다.

시계추가 흔들리는 것처럼, 음악은 다시 예술의 한 형태로 간주되고 있다. 음악 애호가들은 디지털적인 편리성과 동시에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하드 카피를 원하고 있다. 오늘날 비닐 레코드판을 구입하면 디지털 앨범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는 음악 애호가뿐 아니라 음반 관련업체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자신만의 선곡 목록을 철저하게 조사해 보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 될 수 있다. 음악은 일상에서 상당한 부분을 도와주는 도구다. 음악은 에너지를 북돋아주고, 생산적일 수 있도록 기분을 고양해주며, 하루 종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음악은 정신을 만족시키는 한편 뇌 속에서 도파민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버드와 소음 제거 헤드폰은 일하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 자신으로부터 북적거리는 세계를 차단하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존 포이 앤 어소시에이트의 창립자 겸 대리인인 존 포이는 "음악을 들어서 행복해지고 업무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면 일상에 음악을 포함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은 긍정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모험은 상당한 불확실성과 함께 가능성을 동반하며, 이는 음악 산업에서 더욱 자명한 사실이다. 음악가들과 음반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진화할 필요가 있다. 음악은 일상으로 스며들고 있지만 기술적인 측면 때문에 불확실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고 이에 적응하는 것은 도전적이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일 수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예술가와 기업들이 기술의 변화를 포용할수록 성공할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