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모낭이 막히는 피부 문제다(출처=셔터스톡)

아침에 눈을 떠 거울을 본 당신, 어젯밤까지는 보이지 않았던 여드름에 그만 한숨을 내쉬고 만다. 울긋불긋한 데다 각종 피부트러블을 일으키는 여드름은 피부미인을 꿈꾸는 여성들에게 성가신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집에 머문 채 아무에게도 얼굴을 보이고 싶지 않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할 일이 있다면 외출을 안 할 수도 없는 노릇. 지금부터라도 지긋지긋한 여드름을 상대할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어떨까.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이루어져 생긴다(출처=픽사베이)

여드름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여드름은 얼굴, 가슴, 등의 모낭이 막히는 피부 문제로 몸 속의 기름, 먼지, 죽은 피부 세포 등에 의해 생겨난다. 한편 여드름은 어디에서 발견되는지에 따라 다른 요인에 의해 생긴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이루어져 피부의 모공을 막는 경우에 생긴다. 처음에는 화이트헤드나 블랙헤드가 피부 표면에 생긴다. 막힌 모공이 커짐에 따라 여드름이라고 알려진 낭종이 만들어지기 전에 피부 박테리아가 피부의 더 깊은 층을 감염시키며 염증을 일으킨다.

▲이마의 여드름은 비듬이나 지성두피에 의해 생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이마 여드름과 턱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얼굴과 몸의 다른 부분에 나타나며 보통 다른 요인들에 의해 유발된다. 이마의 여드름은 비듬, 지성 두피, 각질, 모자, 헤어제품과 같은 원인에 의해 생긴다. 턱에 난 여드름은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약물과 같은 일반적인 요인들에 의해 생긴다.

▲여드름은 피부에 난 붉은 혹 모양이다(출처=셔터스톡)

여드름의 형태

일반적인 여드름은 피부에 난 붉은 혹 모양으로 나타난다. 이것들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로 구분된다.

▲여드름을 빨리 제거하려면 병원에 가야 한다(출처=셔터스톡)

여드름을 빨리 제거하는 방법

얼굴에 난 여드름을 빨리 제거하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거나 의사에게 치료를 받거나 자연적인 방법을 쓰게 된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용도로 승인된 약으로는 아다팔린, 타자로텐, 에피듀오젤과 같은 레티노이드와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세파트록실, 아목시실린, 설파제 같은 경구 항생제, 코티존 주사 등이 있다.

여드름 연고도 여드름을 제거하고 여드름 흉터가 생길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여드름 크림이나 연고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기름기를 줄인다. 여드름을 빨리 치료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여드름 크림에는 아다팔렌, 아크넥서스, 벤지닐 과산화 벤조일, 살리실산, 에리스트로민, 황산염, 아질산염 같은 약이 있다.

▲여드름을 잘못 짜면 보기 흉한 흉터를 남긴다(출처=셔터스톡)

여드름을 잘못 짜면 보기 흉한 흉터를 남긴다. 여드름 흉터는 피부 변색, 파인 곳, 어두운 점의 형태로 나타난다. 여드름 때문에 염증이 생기고 피부 표면이 파열될 때 여드름 흉터가 형성된다. 여드름은 피부를 상하게 하고 치유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흉터를 남긴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자연요법도 있다(출처=셔터스톡)

여드름 흉터의 다른 유형

여드름 흉터는 어떻게 흉터가 형성되는지에 따라 다른 종류로 분류 가능하다. 부풀어 오른 조직을 남기는 여드름 흉터는 켈로이드 흉터이고 피부에 구멍을 남기는 흉터는 위축 흉터이다.

대부분의 여드름 흉터는 염증성 색소 침착이다. 이런 종류의 흉터는 대개 스스로 사라지기 때문에 가짜 흉터로 알려져 있다.

▲여드름을 빨리 치료하려면 피부과에 가야 한다(출처=플리커)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방법

여드름 흉터는 피부에 구멍을 남긴다. 때문에 여드름 흉터는 자연적으로 놔두기보다는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아야 더 효과적으로 치료된다.

일반적인 치료법에는 ▲레이저 치료법 ▲방사선 투과 ▲메시 지방 주사 ▲냉동요법 ▲국소 연고 등이 있다.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려면 여드름을 짜지 말아야 한다(출처=픽사베이)

여드름 흉터 예방법

여드름 흉터를 완전히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사람들을 위해 여드름 흉터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다.

건강과 미용 전문매체 베리웰닷컴은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 ▲여드름을 짜지 말 것 ▲발병 시 즉시 여드름을 치료하기 ▲여드름 자국에 손대지 말기 등을 제시했다.

여드름 치료를 위한 자연요법

여드름은 유전,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감염을 포함한 많은 요인들에 의해 생긴다.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지만 여드름을 제거하는 자연적인 요법도 있다.

핼쓰라인에 따르면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사과즙 식초를 얼굴에 바르기, 아연 보조제 섭취, 천연 얼굴 마스크 팩 하기, 차 나무 기름으로 여드름 치료하기, 녹차를 미스트로 사용하기, 알로에 베라를 수분 공급 제품으로 사용하기, 매일 각질 제거하기가 있다.

과일, 야채, 통곡물, 콩류, 견과류와 같이 혈당이 낮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몸 속의 인슐린 수치를 높이고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는 하얀 빵과 설탕으로 된 간식은 피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