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루테인 영양제(출처=셔터스톡)

루테인의 효능과 복용방법은 무엇일까?

루테인은 눈 보호자라는 별명이 있는 항산화제다. 루테인이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천연루테인, 루테인권장량, 루테인효능 등에 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루테인의 효능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루테인의 효능 및 효과?

미 건강매체 드렉스닷컴은 노화로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주는 루테인의 효능을 소개했다. 황반색소는 우리 몸에서 자외선을 걸러 우리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노년기에는 황반색소가 감소한다. 루테인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약시와 녹내장 유발을 막고 눈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루테인이 많은 함유돼 있는 연어(출처=셔터스톡)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

루테인은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달걀, 토마토, 연어 등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잎채소는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이 풍부하다. 이 항산화제들은 망막을 건강하게 만들고 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루테인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통해 천연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이지만 정제된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이 풍부한 잎채소(출처=셔터스톡)

루테인 복용 시 주의점

루테인 영양제 복용시 주의점이 있다. 합성 영양제를 통해 너무 많은 양의 루테인을 섭취하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황색으로 변할 수 있다. 또 인공적으로 합성된 루테인이 알레르기를 유발한 사례도 있다. 임산부와 어린이, 수유 중인 산모는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후에 루테인을 섭취할 것을 권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재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