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이 풍부한 음식(출처=셔터스톡)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 곳곳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두통 ▲피곤함 ▲불안감 ▲염증성 장 질환 ▲심장 두근거림 ▲탈모 등이 동반되며, 장기적으로 철분 섭취가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한다.

▲헤모글로빈의 현미경 이미지(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철분의 효능

철분은 적혈구가 폐에서 다른 신체 부위로 산소를 운반하는 것을 돕는 무기질이다. 철분은 빈혈과 암, 신장, 심장 문제와 같은 혈액 관련 문제 예방에 필수적이다.

빈혈은 체내 철분 수치가 낮아서 생기는 만성 질환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구강보조제를 섭취하거나 철분을 주입하는 것이다. 특히 임신 중인 여성은 더 많은 철분이 필요하다.

철분은 육류, 생선, 콩, 시금치, 곡물 등 음식에 포함돼 있어 골고루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철분섭취는 여성의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심장 마비를 예방한다.

▲철분의 부작용 중 하나는 메스꺼움이다(출처=셔터스톡)

철분의 부작용은?

철분 보충제에는 황산철, 글루콘산, 철 퓨마 라이트가 포함돼 있으며, 폴리삭카리드철착염이 함유된 제품에는 부작용이 있다.

일부 철분 제품은 신체가 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메스꺼움을 유발한다. 몸이 잘 반응하지 않는 철분 보충제를 먹는 것은 유해할 수 있다. 특히 과다복용을 삼가야 하며 철분을 복용하는 아이들이 중독을 경험하기도 한다. 철분 중독은 위와 장에 유해하다. 이는 극심한 저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하기도 한다.

철분이 결핍되면?

철분 결핍 피로를 유발하고 주의력과 집중력,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또 식욕에 영향을 미치고 현기증, 심장세동, 우울증, 거식증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철분 결핍에는 전후 철분 결핍과 잠열성 철분 결핍증이 있다. 전후 철분 결핍은 철 흡수량이 증가하지만 저장되는 양이 제한됐을 때 발생한다. 잠열성 철분 결핍증은 체내 철분 소모가 증가하는 형태다. 철분의 혈청 내 농도가 감소하고 철분을 결합하고 운반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빈혈이 있는 사람의 혈액 이미지(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빈혈

빈혈은 혈액 내 건강한 혈액 세포의 공급이 부족해서 생긴다. 혈액세포와 산소를 결합하는 헤모글로빈에 이상이 있거나 양이 부족하면 체내 세포를 위한 충분한 산소를 만들기 어렵다. 빈혈에 걸린 사람들은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한 산소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굴에는 철분이 풍부하다(출처=플리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닭의 간, 굴, 조개, 소 간, 살코기다. 이러한 음식에 들어있는 철분은 헴 철이라고 불린다. 헴 철이 들어있는 음식은 칠면조, 참치, 달걀, 새우 등이 있다. 식물에 함유된 철분도 있다. 이는 비헴 철이라고 불린다. 비헴 철은 건포도 빵, 즉석 오트밀, 콩, 두부, 렌츠 콩, 당밀, 시금치에 들어있다.

▲철분 보조제(출처=셔터스톡)

철분 보충제 효능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학습능력이 향상된다. 집중력 및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철분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철분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어떤 제품이 적절한지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운동선수에게 철분 수치가 낮다는 것은 에너지가 낮다는 뜻이다. 철분 보충제를 먹으면 운동이나 다른 신체 활동이 개선된다.

철분 보충제는 암과 신장 질환 환자의 적혈구 수치 증가에 효과적이다. 아직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철분 보충제가 여성의 우울증, 불임, 심한 월경 출혈과 같은 문제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