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출처=픽사베이)

땅콩은 콩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식물 또는 그 열매를 가리킨다. 열대 및 아열대의 고온 건조한 지역이 재배에 적합하다. 주로 물 빠짐이 좋은 모래흙이 있는 강가에서 재배된다.땅콩의 정체

땅콩은 나무 열매가 아니다. 땅콩은 완두콩과 같은 씨앗의 한 종류다. 원예 전문 사이트 올드파머스알마낙에 의하면 아몬드, 캐슈넛, 헤이즐넛처럼 나무에서 나온 견과류와 달리 땅콩은 완두콩처럼 꽃이 피는 식물의 씨앗 꼬투리에서 자란다.

땅콩의 장점은?

땅콩은 영양분이 풍부하다. 견과류 판매 사이트 넛츠닷컴에 따르면 비타민B 성분의 일부분인 비오틴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오틴은 다발성 경화증, 당뇨병, 뇌 관련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임신한 여성의 경우 태아의 선천성 결함을 줄이기 위해 비오틴 섭취가 필수적이다.

땅콩은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으로 이뤄져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또 뇌 혈류를 증가시키고 뇌졸중 위험을 감소하는 산화방지제 레스베라트롤을 함유하고 있다.

▲생 땅콩(출처=플리커)

생 땅콩 먹기

땅콩은 볶지 않고 생으로 먹어도 된다. 뉴스 매체 SF게이트에 따르면 샐러드나 수프에 생 땅콩을 넣어도 좋고 말린 과일과 섞거나 채소와 함께 볶아도 된다.

생 땅콩은 나트륨 함량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없다. 생 땅콩 한 컵에는 단백질 37g, 탄수화물 24g, 섬유질 12g, 포화지방 10g 등이 들어있다. 이는 한 컵당 총 828kcal로 고칼로리며 72g 지방이 함유돼 과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땅콩을 많이 먹으면 칼로리가 높아 비만이 된다(출처=플리커)

땅콩을 너무 많이 먹으면 생기는 일

건강 전문 사이트 큐어조이에 따르면 땅콩을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체중이 증가하고 뼈 건강이 나빠진다. 땅콩은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만 포화 지방도 포함돼 있다.

땅콩 28g에는 인 100mg이 들어있다. 혈액 내 인이 너무 많으면 뼈가 약해지고 혈관이나 장기에 칼슘이 부족한 상태로 이어진다.

▲집에서 땅콩 심기(출처=플리커)

가정에서 땅콩을 심는 법

집에서 땅콩을 재배하고 싶다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첫째로 땅콩은 재배기간이 길다. 올드파머스알마낙은 마지막 봄 서리가 내린지 몇 주 후에 땅콩 재배를 시작해 9월 중 수확한다고 설명했다. 땅콩은 따뜻한 날씨에 적합한 농작물이기 때문에 집에서 재배할 경우 햇볕에 완전히 노출된 곳에 심어야 한다.

▲집에서 땅콩을 심을 때는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심어야 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땅콩 심기

올드파머스알마낙은 볶지 않은 신선한 땅콩으로 재배를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땅콩은 젖은 흙이 2/3 가량 채워진 10cm 이상 깊이 화분에 심는다. 신선한 땅콩을 땅 위에 놓고 2cm 정도 흙으로 덮는다. 싹이 나면 바깥에 옮겨 심어야 한다.

땅콩을 옮겨 심을 때는 잘 건조된 토양 5cm 깊이에 각각 20cm 간격을 두고 심는다. 땅콩을 심는 흙에는 모래와 퇴비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