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에 있는 바퀴벌레(출처=게티이미지)

전 세계적으로 약 4,000종의 바퀴벌레가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독일 바퀴, 산 바퀴, 줄 바퀴, 경도 바퀴, 집 바퀴 등 10종이 알려져 있다. 몸은 예외 없이 편평하고 납작하며 광택이 난다. 몸 빛깔은 다갈색 또는 흑갈색계인데 그중에는 연한 녹색 또는 금속성 녹색인 것도 있다.

▲물이 새고 있는 파이프(출처=게티이미지)

집에 바퀴벌레가 있는 이유는?

바퀴벌레만큼 생존력이 강한 생물은 없다. 바퀴벌레 한 마리를 죽이는 정도로는 집안에 사는 바퀴벌레 마릿수를 제어하기 어렵다. 집에서 바퀴벌레를 없애고 싶다면 왜 바퀴벌레가 집 안에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바퀴벌레는 보통 집 안의 음식에 끌린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잊어버린 식탁 위 남은 음식만 문제 되는 것이 아니다. 애완동물 먹이, 새 먹지, 골판지까지 바퀴벌레의 먹이가 된다.

바퀴벌레가 집에 서식하는 이유는 물 때문이다. 바퀴벌레는 몇 달 동안 음식 없이는 살 수 있지만 물이 없으면 며칠 안에 죽는다.

▲스프레이를 바퀴벌레에 뿌리는 모습(출처=게티이미지)

바퀴벌레 없애는 방법은?

강력한 살충제로 바퀴벌레를 없앨 수 있지만 가족들을 불필요하게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하게 된다. 자연적인 방법이 살충제보다 효과는 느리지만 더 안전하다.

규조토라는 물질은 부드러운 퇴적암으로 만든 미세한 가루로 살충제 대신 쓴다. 규조토는 화학 물질 없이 해충을 죽이는 효과가 있다.

규조토를 손에 넣을 수 없다면 더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스프레이 병에 비누와 물을 섞고 바퀴벌레에 뿌린다. 이 방법은 비눗물로 바퀴벌레를 질식시키는 것이다.

▲붕산이 한가득 들어있는 큰 백(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붕산으로 바퀴벌레 죽이는 법은?

붕산과 설탕만으로도 바퀴벌레를 없애는 것이 가능하다. 붕산 세 조각에 가루 설탕을 섞으면 된다.

이 방법은 설탕으로 바퀴벌레를 유인한 후 붕산으로 죽이는 것이다. 이 방법을 쓰면 애완동물이나 아이들이 독성 화학 물질로부터 안전한 상태에서 바퀴벌레를 없애게 된다.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이나 어린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붕산 혼합물을 놔둬서는 안 된다. 붕산 혼합물을 냉장고 밑, 싱크대 아래, 캐비닛 가장자리, 난로나 식기 세척기 위에 뿌리면 좋다.

▲바퀴벌레는 깨끗한 욕실을 싫어 한다(출처=게티이미지)

욕실에서 곤충 제거하기

욕실은 곤충을 위한 이상적인 번식지다. 욕실에는 바퀴벌레가 필요로 하는 축축하고 어두운 은신처, 물, 음식이 다 있다.

바퀴벌레는 뜨거운 파이프와 차가운 수도관에 붙어있는 물방울, 싱크대 위의 치약 잔류물, 배수구에 붙어있는 머리카락만으로도 생존할 수 있다.

▲바퀴벌레를 없애는 좋은 방법은 집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다(출처=게티이미지)

바퀴벌레를 집에서 제거하는 다른 방법

집을 깨끗이 청소하는 게 중요하다. 집에 음식물 찌꺼기가 없어야 바퀴벌레가 생존할 수 없다.

더러운 접시를 씻지 않은 채 놔두면 바퀴벌레를 끌어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부엌 조리대나 가스레인지를 잘 닦아야 한다. 바닥을 깨끗이 하고 쓰레기도 제때 버리는 게 중요하다.

집에 금이 간 곳이나 구멍이 있는지 찾아보고 틈을 메워야 한다. 그래야 바퀴벌레가 집으로 침입하지 못한다.

바퀴벌레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가능한가?

집에 바퀴벌레가 가득하다면 바퀴벌레를 완전히 근절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인다. 바퀴벌레는 빠르게 알을 낳고 증식한다. 집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바퀴벌레를 적극적으로 없앤다면 바퀴벌레를 근절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