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로 오염된 환경(출처=픽스니오)

지구가 맞닥뜨린 가장 큰 문제, 바로 오염이다. 현대인들은 매일 다양한 종류의 오염 물질에 노출되는데, 육지와 해수, 그리고 대기, 심지어는 소음의 오염에도 둘러싸여 있다. 이런 오염 물질은 건강과도 직결돼있어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요즘에는 미세 먼지가 최대의 골칫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미세 먼지에 대해 알아보자.

▲황사를 마시게 되면 천식 같은 폐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미세 먼지

대기에는 여러 다른 원소와 입자가 결합돼 있다. 대부분은 육안으로 절대 볼 수 없는 미세한 크기로, 이 가운데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처럼 생물체에 필수적인 것도 있지만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도 있다.

이 물질들은 액체나 고체로 구성돼 대기 중에 떠다니기도 하는데, 지구의 기후 패턴을 변화시켜 인간의 건강에까지 그 영향력을 확산시킨다. 이런 오염 물질이 인간의 폐로 들어가 혈류에 다다르면,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공장이 내뿜는 배출물은 오염 유발 요소 가운데 하나다(출처=픽사베이)

미세 먼지 원인

미세 먼지는 입자 오염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입자들은 고체와 액체, 혹은 스모그와 먼지 같은 대기에 있는 물질들의 혼합체로 볼 수 있다. 일부는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너무 작아 실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미세 먼지에 노출되더라도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가 된다.

오염 물질 원인은 자연적 혹은 인공적인 요인으로 유발되지만, 인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바로 석유나 석탄의 연소, 건축 자재, 먼지, 발전소 배출물, 농약이나 삼림 벌채 등, 인간이 기술 발전을 위해 스스로 오염시키는 활동 등이다. 이들 모두 대기 오염원에 기여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인간의 건강을 손상시킨다.

▲산업 현장에서 먼지를 제거하는 환기 시스템 장착은 필수다(출처=픽사베이)

미세 먼지 환기 시스템

미세 먼지가 일상화 되면서 이를 걸러내고 제거하는 여러 다양한 장치도 개발되고 있다. 이에 대부분 건물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장비에는 이런 먼지와 기타 입자를 여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먼지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산업 현장 역시 가공이나 작동, 제품 내부에 먼지가 들어가 영향을 주지 않도록 공기를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외부가 아닌 내부 환경에서도 공기 필터링을 통해 오염 물질을 방어하는 것이 최선이다. 미세 먼지를 제거하는 환기 시스템은 산업 지역이 환경 오염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돼야 할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미세 먼지는 천식이나 암을 유발한다(출처=게티 이미지)

미세 먼지 비상 대책

앞서 언급됐듯이, 미세 먼지에 노출되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한다. 특히 오염 물질 수준이 높을 경우엔 더더욱 그렇다. 미세 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암이나 천식, 심장혈관 문제지만, 심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미세 먼지에 노출됐을 때 방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노출된 오염 물질을 파악한 후 응급 서비스를 요청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다. 또한, 먼지를 들이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쓰고 외출하는 것이 권장된다.

▲미세 먼지와 황사가 심할 경우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출처=게티 이미지)

황사 방지

황사는 이미 동아시아권에서는 흔한 현상이 됐다. 봄 시즌 중국 평야에서 부는 바람이 동쪽 즉, 한국과 일본을 향해 불면서 노란빛의 바람이 날리는 것이다. 황사를 마시게 되면 천식 같은 폐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에 황사 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마스크를 써 가능한 흡입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역시 황사가 들어와 공기가 오염되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생활하는 것이 좋다.

▲미세 먼지 필터는 대기로부터 고체 입자를 걸러내는 섬유재로 만들어진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미세 먼지 필터

미세 먼지 필터는 대기로부터 고체 입자를 걸러내는 섬유재로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고체 입자란 먼지나 스모그, 꽃가루, 박테리아 등이다. 필터에는 불쾌한 냄새를 걸러내는 탄소 화합물이 함유돼있거나 혹은 고형 입자가 특정 영역으로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는 기타 다른 물질이 들어있다. 일반 건물 역시 인간이 호흡하고 작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공기를 유지하는 필터 시스템이 장착돼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