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조절은 체중조절에 주효하다(출처=123RF)

눈만 뜨면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가 흘러넘치는 시대다.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속에서도 실제 성공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최근에는 1일1식 다이어트 방법으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말 그대로, 하루에 한 번만 식사하는 식이요법으로, 짧은 시간 내에 체중을 줄일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의 유형인 1일1식 다이어트는 장시간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다가 정해진 시간이 되면 칼로리를 섭취하는 패턴을 가지며, 매일 반복한다.

▲다이어트 도시락(출처=플리커)

1일1식 다이어트의 원리

1일1식 다이어트는 23:1 법칙을 따른다. 즉, 하루 24시간 중 23시간 동안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고, 나머지 1시간 동안만 마음껏 먹고 마시는 식이요법이다. 이때 먹는 음식은 햄버거나 피자와 같은 패스트푸드가 아닌 몸에 좋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어야 한다. 정크 푸드를 포함한 어떤 음식을 먹어도 무관한 유형도 있다. 단지 1일1식의 핵심은 단식하는 시간과 먹는 시간을 정확히 지키는 것이다.

▲샌드위치, 바나나가 포함된 다이어트 도시락(출처=123RF)

든든한 점심 한끼 다이어트란?

1일1식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알아둬야 할 점은 우리 몸이 갑작스런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기존에 먹던 방식대로 하루 세끼를 먹고 이를 두끼로 줄여가면서 최종적으로 하루에 한끼만 먹는 데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축적된 칼로리는 단식 하는 동안 필요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에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한다. 부적합한 열량을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다.

아무리 먹어도 허전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가공 식품이나 간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차라리 기름기 없는 단백질이나 신선한 채소, 저당 종류 과일 및 통곡물을 섭취한다. 또한 가끔씩 먹고 싶은 음식을 먹어도 큰 상관은 없다. 이를 통해 다이어트가 오래 유지될 수 있고, 신체 또한 스트레스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만약 다이어트 진행 도중 불편하거나 머리가 어지러운 경우 당장 단식을 멈추고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하자. 다이어트 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