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건장한 사람도 무릎을 꿇게 만드는 것이 있다. 바로 계절이 바뀔 때 더욱 기승을 부리는 무릎 통증이다.

무릎 통증은 노화, 부상, 근본적인 건강 상태로 인해 생기는 문제다. 무릎 통증을 겪는 사람은 무릎 보호대를 사용하며 도움이 된다. 또 무릎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무릎 통증의 원인

무릎 통증은 부상, 의학적 상태, 만성 과용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한다.

1. 부상 : 무릎뼈, 인대, 조직의 부상은 무릎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무릎에 생기는 부상으로는 골절, 인대부상, 탈구, 반월상 연골 손상이 있다. 무릎 통증이 부상에 의한 것일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운동선수나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개인은 이러한 상처를 자주 입는다.

2. 의학적 상태 : 관절염과 염증은 무릎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건강상태다. 관절염과 염증이 있으면 무릎이 부어 통증이 유발된다.

3. 만성 과용 : 무릎을 많이 쓰면 다리의 반복적인 움직임에 의해 무릎힘줄에 염증이 생긴다. 이는 달리기 선수, 자전거 타기 선수만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발생한다.

▲무릎 통증은 노화나 부상으로 인해 생긴다(출처=게티이미지)

무릎 연골 손상의 증상

무릎 연골 손상의 정도가 심하면 염증, 통증, 경직, 관절 통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연골 손상이 치료되지 않으면 관절혈종으로 이어진다. 관절혈종은 관절에 출혈이 생긴 상태다.

▲손상된 무릎 연골(출처=게티이미지)

무릎 통증 치료법은?

무릎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통증 완화 약물, 물리 치료, 주사, 수술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무릎 부상의 심각성에 따라 무릎 보호대를 차거나 약물을 처방한다. 또 물리치료를 하거나 손상된 무릎을 인공 관절로 교체하기도 한다.

▲무릎 물리치료(출처=게티이미지)

무릎 연골 주사란?

무릎 연골 주사는 무릎 통증 치료의 한 종류로 더 이상의 손상을 방지한다. 무릎 연골 주사에 쓰이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윤활유는 염증을 줄이고 움직임을 촉진한다.

▲무릎 연골주사(출처=게티이미지)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약물과 수술 외에도 특수한 식단은 무릎 손상에 의한 증상을 완화한다. 콩 단백질, 비타민C, 과일,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무릎 관절에 좋다.

이러한 음식은 염증을 줄이고 골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한다. 또 무릎 관절을 보호하며 관절통을 완화하고 관절의 경직을 없앤다.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출처=게티이미지)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