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더위 때문에 입맛이 없다면 새콤하면서 아삭한 오이를 이용한 반찬으로 입맛을 살려보면 어떨까?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여름김치인 '오이소박이' 담그는법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황금레시피로 제철 반찬 만들어 보기 전 오이가 가지고 있는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오이효능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이 효능

수분이 95%를 가지고 있어서 피부에 수분공급에 도움을 준다. 팩으로 이용할 시 피부재생과 모공을 조여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여드름, 주근깨, 색소 침착, 땀띠 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준다. 또 변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섬유소와 무기질이 풍부해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오이는 아스코르빈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파고 있어서 알코올 분해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 중금속 등을 배출 시켜줘서 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

▲오이소박이 담그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의 오이소박이 담그는법/ 황금레시피로 간단하게 만드는법

오이소박이 재료: 오이 9개, 부추 반단, 양파 1.5개, 당근 1개

오이 절임물 : 물 1600ml, 소금 8큰술

양념: 고춧가루 8큰술, 다진마늘 1큰술, 액젓 4큰술, 새우젓 1큰술, 설탕 2큰술 (밥숟가락 계량)

1. 오이 껍질에 있는 오돌오돌한 부분이 깨끗해지도록 씻어준다.
2. 부추와 당근, 양파도 씻은 후 오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 다음, 부추양념 속을 채울 수 있도록 1/4만큼 십자가 모양으로 칼집을 내준다. 남은 야채는 먹기 좋게 다져준다.
3. 오이 절임물이 담긴 냄비 물이 끓으면 오이를 담가 30분간 절여준다. 그 다음 찬물로 한번 행궈준다.
4. 양념을 만든 다음 이미 다져 놓은 야채를 넣고 버무려준다.
5. 찬물로 행궈준 오이에 만든 양념을 칼집을 낸 사이에 잘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다 만들어진 오이소박이를 냉장고에 넣고 보관해주면 된다

요리를 하고 남은 오이가 있다면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보관해주면 신선하고 더 오래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이 있으며피부를 위해 잘게 썬 후 팩으로 이용해도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