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꾸미 손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쭈꾸미 손질

쭈꾸미는 해마다 봄이 되면 쭈꾸미 축제가 열릴만큼 봄에 먹는 음식이다. 2월~4월이 제철이지만 사계절 내내 건강과 맛에 좋은 쭈꾸미를 가정에서 먹는다면 훌륭한 가정식으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쭈꾸미를 손질하기란 몹시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다. 해산물 손질을 정확히 안다면 보다 쉽게 쭈꾸미를 손질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손질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쭈꾸미를 손질하기에 앞서 좋은 쭈꾸미를 고를 때에는 머리에 상처가 없는 쭈꾸미가 좋고,색상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의 쭈꾸미가 좋다.또한 다리의 빨판이 선명하고 많은 것이 신선한 쭈꾸미라고 할 수 있다.

1. 쭈꾸미를 깨끗한 물에 여러번 헹구어 소금기를 제거 해준다.

2. 가위를 이용해 쭈꾸미 눈을 빼낸다는 느낌으로 제거 해준다.

3. 머리와 몸통이 연결되는 부분에 칼집을 내어 뒤집어주면 쭈꾸미 내장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4. 먹다가 상처가 날 수 있는 쭈꾸미 입은 쭈꾸미 다리 정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며,짜내듯이 꾸욱 눌러주면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5. 마지막으로 그릇에 손질된 쭈꾸미와 밀가루를 넣고 문지르듯이 닦아주면 쭈꾸미의 표면과 빨판의 이물질이 쉽게 제거된다.

▲쭈꾸미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쭈꾸미 볶음과 쭈꾸미 양념

  1. 쭈꾸미는 머리와 다리의 연결 부분에 칼집으로 내 머리를 뒤집어 내장을 떼어낸다. 다리를 뒤집어 안쪽에 있는 뼈를 잡아 뗀다. 큰 불에 쭈꾸미와 밀가루를 넣고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부추를 4cm 길이로 썰고,적채는 가늘게 채를 썬다. 비트는 가늘게 채를 썬다.부추,적채,비트는 찬물에 담가두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겨자에 식초,연유,땅콩버터,후추,소금을 넣어 풀어준 뒤에 물을 넣어 섞는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은 채 쭈꾸미를 넣고 살짝 볶는다. 국물이 생기면 따로 덜어둔다. 볼에 쭈꾸미 국물과,볶음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 볶음 양념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쭈꾸미 볶음 양념을 넣고 볶다가 주걱으로 저어가며 녹말을 넣어 양념이 쭈꾸미에 잘 묻도록 하여 마무리 한다.
▲요리와 칼로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쭈꾸미 볶음 칼로리

쭈꾸미 볶음의 칼로리는 200g당 211.41 칼로리이다. 하지만 쭈꾸미 볶음은 조리하기에 따라서 칼로리가 달라진다는 점을 가질 수 있다. 나트륨 함량이 그 이유이다. 쭈꾸미 볶음은 생각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편이므로 주의해서 먹도록 한다. 간을 싱겁게 해서 먹는 것은 건강에 유익하므로 싱겁게 먹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을 권장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