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늦게까지 여러 가지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이들에게 수면안대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안대와는 달리 수면안대는 밝은 불빛을 완전히 차단해 좀 더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불룩 튀어나온 모습이 이상하지만 수면안대는 일반 안대보다 더 편안한 수면환경을 제공한다(출처=플리커)

숙면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이런 수면 안대와 함께 수면양말, 파자마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어떤 수면안대가 좋은지 또한 이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종류의 수면안대, 자신에 맞는 기능에 따라 써보자

수면안대를 고를 때에는 일단 착용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반 안대와는 다르게 수면을 할 때에 편안한 착용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눈 주위에 닿아도 압박이 크지 않고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 또한 차광력이 좋은 안대일 필요가 있다. 빛이 안대 사이로 새어들어온다면 잠을 자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많은 수면안대들이 3D 입체구조를 적용하고 있다. 수면안대에 눈이 닿지 않도록 입체구조로 설계하여 눈에 이물감 없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눈 부위만 불룩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는 이상할 수 있지만 실제 잠을 잘 때에는 눈과 주변 부위를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이런 형태일 필요가 있다. 여기에 화학성분이 사용되지 않은 천연소재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 나오는 수면안대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출처=플리커)

최근에는 귀마개가 포함된 수면안대도 인기를 끌고 있다. 실리콘 케이스 재질의 귀마개라 흡음능력이 더욱 뛰어나다. 이와 함께 수면안대와 목배게가 패딩 안에 들어가 있는 제품들도 출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야외활동을 하는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안대 안의 야광으로 빛나는 빛을 통해 수면 밸런스를 맞춰주는 지능형 수면 마스크 또한 인기다.

해외 일회용 수면안대 제품 군 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메구리즘수면안대다. 일본에가면 꼭 하나를 사와야 한다는 제품인데 은은한 라벤더 향과 눈 주위의 온도를 40도 정도로 유지해 편안한 수면 환경을 유도 한다. 일회용이라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다.

수면안대에도 숙면 취할 수 없다면 수면다원검사를

수면안대의 기능적인 측면과 함께 디자인 적인 측면에도 많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예쁜잠옷과 함께 어울릴 만한 안대를 찾는 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이 새겨진 잠옷과 안대를 함께 코디하는 수면 스타일링은 특히 신혼부부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수면안대를 사용하는데도 잠을 이룰 수 없다면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출처=픽사베이)

수면안대를 사용하는 것이 수면에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이것이 불면에 시달리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단순한 불면증이 아닌 특정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문제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수면다원검사등을 통해 자신의 수면패턴과 신체 건강에 대해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