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을 깨끗하게 하기 위한 과산화수소 세탁 방법과 과산화수소 파는곳은?
수정일 2018년 07월 03일 화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03일 화요일
▲세균과 오염물질을 태워 없애는 과산화수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색의 주 원료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분자식으로는 H₂O₂이며, 물에 산소원자가 하나 더 붙어있는 간단한 과산화물이다. 약산성을 띄고 있으며, 보통 고농도로 존재가 힘들어 희석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과산화수소는 강한 산화력을 띠며, 때문에 모발 탈색이나 염료의 탈색에 주로 사용된다. 과산화수소가 탈색에 사용되는 이유로는 색소 혹은 오염물질을 태워 없애는 기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염색의 탈색, 치아 미백, 소독약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과산화수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상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일상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앞서 소개한 염색의 탈색제로도 사용되지만, 치아 미백을 위해서도 사용되며, 과산화수소 희석액은 소독약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과산화수소 소독약은 상처 부위를 1차적으로 소독해주는 역할을 하며, 소독약을 상처 부위에 뿌리게 되면 거품이 생겨나게 되는데, 그 이유로는 과산화수소가 상처 부위의 세균을 죽이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과산화수소 파는 곳과 과산화수소 흰옷 세탁 하는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산화수소를 이용하여 깨끗한 흰옷을 만들자

소독약으로도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는 세탁이나 청소에도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나 흰옷 과산화수소 세탁을 통해서 깨끗하고 선명한 흰옷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흰옷 변색이 발생하는 경우에 과산화수소 세탁을 실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과산화수소 세탁을 선택할 경우에는 반드시 고무장갑 등을 착용해야 한다. 과산화수소를 이용하여 세탁을 할 때에 주의할 점으로는 세제와 사용하면 안 된다. 과산화수소 세탁을 위해서는 과탄산나트륨과 같이 사용해야 하며, 따뜻한 물에서 세탁을 하게 되면 탁월한 세탁력을 보인다.

과산화수소 파는 곳으로는 대체적으로 인터넷과 약국이 있다. 과산화수소 희석액은 의약외품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처방전이 없이 구매가 가능하며, 과산화수소에는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제대로 확인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