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이 너무나도 맛있게 먹는 양파김치 담그는 법, 양파보관방법
수정일 2018년 07월 03일 화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03일 화요일
▲몸에 너무나도 좋은 효능을 지닌 양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 대부분의 요리에 빠짐없이 들어가는 양파

양파는 우리나라에서 수없이 많이 먹는 재료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음식에 수없이 많이 들어가는 식재료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식재료이다. 양파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성욕 증진과 정력 보강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지방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는다.

▲최근 만물상에서 소개된 양파 맛있게 먹는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물상에서 소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양파김치

최근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음식인 양파김치 담그는 법이 소개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만물상에서는 양파김치와 함께 양파장아찌 만들기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양파초절임 또한 소개되었다. 만물상에서 소개되었던 양파김치 담그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아삭아삭하고 맛이 참 좋은 양파김치 담그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맛있고 오랫 동안 물러지지 않는 양파김치 담그는 법

재료 : 양파 12개, 따뜻한 물, 멸치액젓 1컵, 쪽파 50g, 부추 50g, 무 100g, 홍고추 2개, 다진 생강 1/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물엿 3큰술, 고춧가루 1컵, 뜨거운 밥 1/2컵, 새우젓 1/2컵

  1. 양파의 뿌리와 줄기부분을 자른다. 칼등을 사용하여 양파를 6~8등분한다. 단 아래 1.5cm 정도는 남겨둔다.
  2. 칼집을 낸 양파의 칼집 부분이 위 방향을 향하게 한 상태로 비닐봉지에 넣고 따뜻한 물 6컵과 멸치액젓 1컵을 넣는다.
  3. 비닐봉투의 공기를 빼고 묶는다. 15분마다 저어주며, 총 30분간 절여낸다.
  4. 준비한 무와 쪽파, 부추, 홍고추는 잘게 썰어낸다.
  5. 뜨거운 밥은 믹서기에 넣고, 뜨거운 물 1컵과 함께 갈아 풀국을 만든다.
  6. 고춧가루, 새우젓, 물엿,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풀국, 쪽파, 부추, 홍고추를 넣고 잘 버무려 양념장을 만든다.
  7. 절여놓은 양파를 꺼내어 양념을 고루 바른다. 양파 사이사이 양념을 골고루 넣어주어야 한다.
  8. 보관용기에 넣은 후 실온에서 이틀간 숙성시킨다.
  9. 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

양파김치를 먹을 때에는 가위를 사용해 잘라서 먹는 것이 좋다. 양파는 김치를 만들어 보관할 수 도 있으며, 조리를 하지 않은 양파 보관 방법으로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진 곳에서 껍질째로 보관하면 1~2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