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원인으로 완치가 불가능한 수면장애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 일상의 1/3을 괴롭히는 수면장애

수면장애는 현재 두통과 여드름처럼 너무나도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때문에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수면장애는 두통과 비슷하게 다른 질환이나 질병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수면장애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증, 사회 부적응 등의 문제로 번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더더욱 중요하다.

▲혼자서 증상을 알 수 없는 수면장애 검사 방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의 종류를 알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자

수면장애 종류을 나열하면 불면증, 기면증,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이 있다. 수면장애 증상은 자신이 인지할 수 있는 불면증 같은 경우도 있지만, 기면증이나 수면무호흡증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인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인의 도움이 없이는 증상조차 알 수 없다. 수면장애 진단을 위해서는 입원을 하여 하루 동안 검사를 받는 수면 다윈검사를 받아야지만 해당 장애 진단이 가능하다. 절차는 간단하며, 일상생활처럼 행동한 후에 잠에 들기만 하면 된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수면장애와 치료방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갱년기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수면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수면장애는 대체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며, 특히 갱년기 수면장애의 경우에는 몸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갱년기 수면장애의 경우에는 대게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불면증 혹은 기면증이 보이기도 하며, 몽유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갱년기에는 몸에 변화가 생기면서 많은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특히 불면증이나 기면증에 걸리는 경우에는 몸의 면역체계가 깨져버릴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한 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적절하다. 수면장애 치료는 대게 약물치료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약물치료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몸이 약물에 적응하여 더 강한 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는 전혀 치료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며, 그럴 때에는 수술을 통해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수면장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 좋은 음식 알고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자

수면장애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체적으로 잠을 잘 오게 하는 성분이 있는 음식들이 대표적이다. 몇 가지를 살펴보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며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호두, 따뜻하게 데워 먹으면 몸에 안정감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우유, 마그네슘과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긴장한 몸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바나나 등이 있으며, 잠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사워를 한 후에 잠자리에 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