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정도를 파악할 때 주로 보는 어깨근육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량의 근육이 분포하고 있어 신체에서 중요한 어깨

어깨는 많은 근육이 분포하고 있는 구간을 말하며, 팔을 움직이는데 사용되는 근육이 다량 분포하고 있다. 또한, 심장에서 나온 커다란 동맥이 지나가는 구간이기 때문에 어깨 근육은 계속해서 쉬지 않고 움직여야만 한다. 이러한 어깨 근육의 상태를 보면, 그 사람의 피로도와 건강 상태 등을 확인이 가능하다.

▲잘못된 운동 이외에도 다양한 어깨통증 원인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깨가 아픈 이유, 다양한 어깨통증의 원인들

어깨는 많은 움직임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자칫 운동을 잘못 하는 경우에 근육의 손상으로 인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깨 아픈 이유로는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이거나, 피로도가 많이 쌓인 사람들의 경우, 원인 모를 어깨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통증의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받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체가 주는 경고 어께통증의 다양한 원인

어깨통증 원인으로는 퇴행성 질환인 관절염, 인대가 찢어지거나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근육에 발생한 근막 통증 증후군, 근육의 염증과 팽창,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눌림, 신경 손상 등으로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간단한 증상만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어께 근육의 심각한 손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어깨가 아플 때에는 병원에 찾아가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운동, 잘못 알면 오히려 근손상을 일으킨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올바른 운동 방법으로 어깨통증 미리 예방하자

특히 한쪽 어깨만 통증이 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왼쪽어깨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근육을 잘 사용하지 않고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오른손잡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왼손잡이의 경우에는 오른쪽어깨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어깨통증은 운동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며, 왼쪽어깨통증 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반대쪽 어깨를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어깨 운동은 의외로 다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으며, 때문에 한쪽만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에 더욱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대체적으로 스트레칭 방식의 운동이 적합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