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커피' 효능과 칼로리는?
수정일 2018년 07월 05일 목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05일 목요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음료, 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에 많은 요식업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식업 사업은 바로 커피이다.

커피는 요즘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학생부터 주부, 노년층 까지도 남녀노소 모두에게 계속해서 소비되는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음료 중 하나이다.

커피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으며, 어느 나라에 가도 커피만큼은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커피, 그리고 프랜차이즈 확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제는 길거리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커피는 커피 열매의 씨앗인 커피 콩을 볶아서 갈은 뒤 물에 우려내어 먹는 음료이며, 기본적으로 쓴맛을 지니고 있지만, 향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까지 소비되고 있다.

현대에 접어들면서 커피는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지고 있으며, 이제는 각자의 기호에 따라서 커피를 소비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가 도입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 브랜드의 프랜차이즈를 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국가가 되었다.

▲알고 마시면 더욱 좋은 커피의 다양한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커피 효능과 부작용은?

원두커피 효능으로는 대중적으로도 알려져 있는 카페인이 있다. 카페인은 인체에 흡수되게 되면, 중추신경계에서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감을 줄이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대체적으로 식물의 열매, 잎, 씨앗에서 추출되며, 쓴 맛을 만들어낸다.

카페인은 장기간 다량을 복용하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로감을 느끼거나 신진대사 촉진이 필요한 경우에 섭취하게 되면 효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커피 마시면 소변의 빈도 수가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 또한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이뇨 작용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피로감 개선 뿐 아니라 더욱 다양한 커피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커피, 칼로리 적다고 안심하지 말자!

커피는 카페인의 효능 뿐만 아니라 숙취 제거, 항산화 작용, 우울증 개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 다량 복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중독과 불면증, 두근거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에 두 잔 이상을 권장하지 않는다.

커피는 칼로리가 낮은 음료로도 알려져 있지만, 칼로리가 아예 없지 않으며, 블랙커피 칼로리의 경우에는 100ml당 6kcal 정도가 들어가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럽이나 우유, 카라멜, 크림을 넣어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