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기 쉬운 단호박 레시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의 종류는?

호박은 동양계 호박, 서양계 호박, 페포계 호박의 3 종류로 나뉜다.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을 일컫는다. 맛이 밤과 같이 달아 밤호박 이라고도 불린다. 동양계 호박은 멕시코 남부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이고 서양계는 라틴아메리카, 페포계는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다 . 단호박은 품종개량이 이루어져 여러 종류의 단호박이 잇는데, 대표적으로는 단비스, 슈버금비스, 슈퍼홍비스 등이 있다.

▲단호박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B,C가 많이 함유되어 주식으로도 먹을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굉장히 효과적이다. 단호박은 칼륨과 철분, 단백질 등이 고루 함유되어 건강을 향상시키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단호박은 많은 음식에 들어가는데, 대표적으로는 떡에 쓰이거나, 호박김치, 호박선, 단호박편, 단호박죽의 재료로 쓰인다.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다이어트

단호박은 100g 당 66kcal 로 함유하고 있는 당분에 비해 비교적으로 굉장히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지방함량이 단백질 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에도 섭취하기 굉장히 적절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단호박 샐러드는 포만감과 영양분을 챙길 수 있는 좋은 다이어트 음식인데, 단호박 1/4통 과 사과 1/2개 샐러드용 잎채소 적당량으로 만들 수 있다. 단호박을 껍질째로 찜기나 전자레인지에 넣어 익힌 뒤 사과와 함께 한입에 넣기 적당한 작은 크기로 자르고 잎채소와 함께 그릇에 담으면 단호박 사과 샐러드가 된다. 총 20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는 다이어트 식품이 완성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