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출처=게티 이미지)

복부는 위장, 소장 및 대장, 췌장, 간, 배 및 담낭과 같은 소화 기관을 포함하는 신체의 일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복부, 위, 배 또는 횡격막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가슴과 골반 사이에 걸친 부위를 뜻하며 사람과 다른 척추동물을 구별 짓는 신체 부위기도 하다.

복부가 차지하는 영역을 복강이라고 한다. 복부의 통증과 관련된 질병은 식사 후 소화 불량, 담석과 담낭 염증(담낭염), 임신, 가스, 장염(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맹장염, 궤양, 위염, 위 식도 역류 질환, 췌장염 및 복부 팽만감 등이 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은 위장관에 공기나 가스가 채워질 때 발생한다. 사람들의 대다수는 복부에 가스가 차면 더부룩함, 팽팽함 또는 부푼 느낌을 느낀다. 배도 붓거나 팽창할 수 있다. 복부팽만은 흔히 통증, 과도한 가스, 잦은 트림이나 트림, 배에서 나는 소리를 동반한다.

▲복부 팽만감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남성(출처=게티 이미지)

복부 팽만

복부 팽만이란 복부가 부풀어오르거나 위장이 팽창할 때를 말한다. 흡수 불량이나 유당 불내증, 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와 같은 장 기능 장애를 비롯한 소화 관련 증상과 유관하다. 복부 팽만은 트림,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또는 복통과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

▲구토를 하는 남성(출처=게티 이미지)

딱딱한 복부의 원인

배가 딱딱해지는 증상을 의학 용어로 '복부 경직'이라고 부른다. 배를 만졌을 때 복부 근육이 단단하게 굳은 것처럼 느껴진다. 이는 복부에 대한 압박으로 인한 고통을 방지하기 위해 복막 근육이 강직되면서 나타난다. 다시 말해 복부 경직은 신체가 고통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려 한다는 표시다.

복부 강직은 복통과 동시에 발생한다. 복통을 유발하는 모든 증상은 강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복부 기관 장애는 복통을 유발한다. 강직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맹장염이다. 골반 장기에 발생한 합병증으로 인해 복부 통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골반 장기에는 방광과 하부 요관, 자궁, 난관, 난소 (여성의 경우), 전립선 (남성의 경우), 직장이 해당된다.

▲맹장염에 걸리면 복부가 딱딱해진다(출처=게티 이미지)

헛배부름 현상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았는데 배부른 것처럼 느껴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은 위염과 소화성 궤양으로 인한 위장의 자극 때문에 발생한다. 또 다른 원인은 많은 질병의 흔한 증상인 식욕 부진 때문이다. 복부 팽만감 또한 식사를 하지 않고도 배부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소화성 궤양(출처=게티 이미지)

왜 항상 배가 부른 느낌일까?

소화가 안 되는 원인을 밝혀 내면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알 수 있다. 소화성 궤양은 중증 위염 후 주로 발생하며 비스테로이성 소염 진통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사용과 관련이 있다.

위염은 일반적으로 헬리고박터 균 감염과 소염진통제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위벽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위 마비 증상은 위 속을 비우는 활동을 제어하는 미주 신경계에 장애가 생겼을 때 나타난다.

복부 주위 기관에서 발생하는 복부 종양은 위를 압박하는 큰 덩어리로 자랄 수 있다. 이 경우 식사 후에 위가 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기능을 저하할 수 있다. 식도 역류 질환은 위산이 식도 위쪽으로 올라오는 경우를 말한다.

위장을 위한 올바른 식사법

건강한 위장을 원한다면, 음식을 삼키지 전에 완전히 씹어야 한다. 맥주나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공기가 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천천히 식사하며, 영양가가 풍부한 식단을 적정량 섭취해야 한다.

매운 음식, 주류, 차, 커피는 적당히 섭취한다. 문제가 되는 음식을 선별하고 피해야 하며 식단 수첩을 작성하고 음식 섭취 후 증상에 대해 기록하는 것도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