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나링을 착용하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망치족지란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또는 다섯 번째 발가락의 관절이 구부러지는 경향을 보이는 발가락 변형이다. 건막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차이점은 망치족지는 엄지발가락에 생긴다는 것. 그냥 놔두면 더 심각한 변형을 초래할 수 있는 망치족지. 수술 말고도 치료 방법이 있다. 바로 서바나링이다.

망치족지의 원인

망치족지의 발생 요인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착용하는 신발 때문이다. 여성들은 주로 구두를 착용하는데 구두는 앞이 좁고 발꿈치를 덜 받쳐주기 때문에 기형에 더 민감해진다. 망치족지는 특히 딱 맞는 신발을 신을 경우 더 잘 생긴다. 두 번째는 유전적인 요인이다. 부모가 발 변형이 있었다면 자녀도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경 근육병이나 당뇨와 같은 특정 질환이 비정상적으로 구부러지는 것을 유발할 수 있다.

▲하이힐을 신고 있는 여성들은 더 민감하다(출처=게티이미지)

발가락 개선하기

망치족지를 치료하는 최선의 방법은 수술이다. 비뚤어진 발가락을 곧게 펴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물론 수술 없이 고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보텍 의사에 따르면, ▲약간 여유가 있는 편안한 신발을 비의약용 패딩과 함께 착용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 후 현무암으로 문지르면 굳은살이 줄어들고 피부 연화제를 바르면 부드러운 피부로 유지할 수 있다. ▲컬링이나 발가락 스트레칭 같은 운동은 비뚤어진 발가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바나링

망치족지를 교정하기 위한 비외과적 수술 방법 중 하나는 서바나링이다. 발가락링이라고도 하는데, 서바나링은 장시간에 자연적으로 발가락 불균형을 교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발과 함께 착용할 수 도 있다. 발 모양에 따라 고리 종류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잘 맞는 크기의 링을 골라야 한다.

▲금속 서바나링(출처=게티 이미지)

발가락 교정기 종류

개개인의 발 상태에 따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발가락 고리, 교정기가 있다. ▲단일 발 교정기는 가장 흔한 장치로 발가락 한쪽만 교정하게 된다. ▲이중 발가락 교정기는 서로 겹치는 두 개의 비뚤어진 발가락을 위해 디자인 되었다. ▲삼단 발 교정기는 3개의 비정상적으로 구부러진 발가락을 보호한다. 현재 발가락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발가락링과 발가락 교정기 장점

발가락링이나 교정기를 사용하면 외과적 치료처럼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지만 몇 년간 꾸준히 사용한다면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작용이 없어 약국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세탁 후 재활용 가능 ▲어떤 신발을 착용해도 사용 가능 ▲인체에 무해함 장점이 있다.

서바나링 착용 방법

다섯 가지 방법으로 착용할 수 있다. 먼저 발가락 고리를 착용하고 맨발로 걷는 방법을 익힌다. 그런 다음 얇은 양말을 신어 빠지지 않는지 살펴본다. 발이 편안하면 신발을 천천히 신는다. 시간을 두고 적응 기간을 가지면 발가락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적응이 되면 언제든지 또는 언제 어디서나 서바나링을 착용할 수 있다.

또한 신발 없이도 착용 가능하다. 다양한 발 운동을 통해 발가락 근육의 힘을 길러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가끔 발가락에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의학용 패드를 부목과 평평한 신발과 함께 착용할 수 있다.

▲서바나링을 착용한 발(출처=게티이미지)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