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에서도 많이 팔려나가는 음료 녹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녹차는 차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효의 상태에 따라서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로 나뉘는 것들 중에서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차 음료를 녹차라고 부른다.

녹차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이며, 우리나라 이외에도 중국과 일본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음료이다.

▲녹차 효능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카테킨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좋지 않은 성분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카테킨

녹차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녹차 효능 중에서도 녹차 카테킨 효능이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카테킨은 녹차의 맛 중에서 녹차 떫은 맛을 만들어 낸다.

카테킨은 쓴맛을 만드는 유리형 카테킨과 떫은 맛을 내는 에스터형 카테킨, 강한 쓴맛과 떫은 맛을 동시에 내는 결합형 카테킨이 있다.

녹차 카테킨 효능은 발암을 억제하고, 동맥경화, 혈압상승, 혈전, 바이러스, 비만, 당뇨, 세균, 해독, 소염, 충치 등 다양한 부분에서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카테킨은 좋지 않은 세포 군집의 생산과 개시를 느리게 하며, DNA 손상을 만드는 물질들의 행동을 저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섭취와 지방 성분들의 결합 또한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녹차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또한 이 성분의 효능을 확실히 보고 있다.

▲카테킨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진 녹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너무나도 좋은 녹차 통해서 건강을 유지하자

녹차 효능은 카테킨 이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카페인, 테아닌 등이 있다.

비타민은 주로 비타민 C가 차 중에서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며, 카페인이 들어가 있어서 이뇨 작용을 도우며, 테아닌 성분이 들어가 있어 다량 섭취하면 몸에 해롭다는 카페인이 몸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는 역할을 돕는다.

때문에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뇨작용만을 돕고 몸에서 빠져나가며, 녹차를 많이 마시더라도 카페인 중독이나 카페인 다량 섭취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