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괴롭게 만드는 설사와 설사에 좋은 음식
수정일 2018년 07월 09일 월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09일 월요일
▲우리의 일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설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양소와 수분 흡수가 일어나지 않아 발생하는 설사

설사는 대변이 평소보다 묽은 상태로 나오는 것을 말한다. 설사 원인으로는 굉장히 다양하며,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인한 감염, 식중독, 약이나 독소로 인한 발생, 매운맛 음식의 섭취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혹은 몸에서 물을 흡수하는 작용이 원활이 일어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설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일상 속에서 자주 이루어지는 질환 중 하나이다. 설사를 오래하게 되는 경우에는 수분의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영양소가 원활이 흡수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병원을 가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설사와 동반될 경우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하는 증상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설사와 같이 동반되는 다양한 증상과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복통 설사의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외에도 고열을 동반하거나, 구토증세, 혈변, 48시간 이상 계속 설사가 이어지는 경우, 노인, 심한 탈수증세 등과 설사가 동반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확실히 진단을 받아야 한다. 설사 원인은 다양한 합병증인 경우가 있으며, 몸에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영양실조 등으로 쓰러질 수 있다.

▲설사를 되려 발생시키는 설사에 안 좋은 음식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설사에 좋은 음식과 설사에 안 좋은 음식 알아보자

설사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설사에 안좋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가 있으며, 특히 맵거나 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설사가 발생하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때문에 매운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며,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먹지 않고, 만약 먹었을 시에는 매운 맛을 중화시킬 수 있는 알카리성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좋으며, 특히 채소나 과일을 깨끗하게 씻은 후 생식을 하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