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초처럼 생긴 쇠비름이란?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아보면
수정일 2018년 07월 10일 화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10일 화요일
▲잡초들과 구분이 안가는 쇠비름 꽃(출처=게티이미지뱅크)

쇠비름이란?

쇠비름은 지중해 지역에서 유래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대부터 여러 나라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쓰였던 채소이다.

맛은 시큼하고 짭짤하며 뿌리부터 줄기까지 전체를 먹을 수 있다.

쇠비름 효능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계 발병을 억제해준다. 비타민A 함량이 매우 높아 점막과 피부를 깨끗하게 해준다. 유기화합물도 많아서 위장을 튼튼하게 하도록 도와준다.

철분과 구리가 포함되어 있어 혈액 순환이 원활이 되도록 돕는다.

▲장건강에 좋은 쇠비름 효소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쇠비름 효소의 이로운 점과 부작용

쇠비름 효소는 장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여 변비와 숙변제거에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쇠비름 효소는 만성대장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관절염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다만 쇠비름이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혈압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과다섭취를 할 경우 혈관수축 작용이 있어 심박수가 높아질 수 있다.

▲잡초에서 반찬으로 탈바꿈한 쇠비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중적인 쇠비름 먹는방법

쇠비름은 나물로 많이 무쳐 먹는다. 쇠비름 나물 재료는 쇠비름 300g, 고추장 1큰술, 된장 1t스푼, 식초 1큰술, 간장 2큰술, 매실청 1큰술, 깨소금 2큰술, 다진마늘 1큰술이 들어간다.

쇠비름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다음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5분정도 쪄준다. 그리고 나서 나머지 재료들을 넣어 조물조물 비벼주면 쇠비름 나물이 완성된다.

쇠비름 나물을 만들 때 주의할 점은 쇠비름을 뜯을 때 꺾어지는 부분만 뜯는 다는 것이다. 쇠비믈 나물 효능은 우리 몸의 간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