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부위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많은 통증을 만드는 무서운 병,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염은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 축에서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한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다발성 관절염이며, 아직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관절염에서 대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염증이 발생하고 그 염증이 관절에 관절액을 증가시키게끔 하여 부어오르고, 뼈와 연골에 파고들어가 관절의 모양을 변형 및 통증을 유발하게 만든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의심되면 병원에서 진단받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초기에 잡기 굉장히 힘든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을 살펴보면, 피로감과 식욕 부진, 전신의 쇠약감 등이 생기며, 근육과 관절 사이에 크지 않은 통증이 유발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 증상이 짧게는 수 주에서 길게는 수 개월에 걸쳐 나타나지만, 확실하게 류마티스 관절염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는 드물다. 어느 정도 진행되게 되면,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조조강직이 일어나게 되며, 주로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있거나 자고 일어나서 많이 발생한다. 초반에는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지만,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다.

▲아직까지도 확실한 치료방법이 없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을 높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 통해 미리 예방하자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아직까지도 확실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치료제로도 강력한 항염제를 이용하여 관절염의 속도를 억제하는 수준만 가능하다. 또한 치료제가 전부 강한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강한 산성으로 인해서 노화가 촉진되고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두충나무껍질, 녹각, 쇠무릎 뿌리 등이 알려져 있으며, 등푸른 생선 또한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필요하며,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