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아기띠, 언제부터 사용해야 할까? 힙시트와 아기띠 사용시기 확인
수정일 2018년 07월 12일 목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12일 목요일
▲신생아 아기띠는 주의점이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아기띠는 신생아의 경우에는 신생아패드나 신생아부터 사용이 가능한 아기띠를 착용해야 한다. 아기띠는 엄마와 아이의 애착 형성을 돕는다. 따라서 아기의 심리 안정에 도움을 주는데 아이를 재울 때나 집안일을 할 때 혹은 외출 할 때 등 장시간을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한 아기띠를 사용해야 한다. 아기띠는 애착형성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아기띠는 엄마와 아이가 가장 밀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아이가 엄마의 심장박동 소리를 더 가까이 들을 수 있어서 아이의 심리 안정 및 애착형성에 도움을 준다.

▲힙시트 아기띠 사용시기 알아보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힙시트 아기띠 사용, 아기의 목가눔에 따라 주의해야

힙시트는 유아를 골반에 걸쳐서 안을 수 있는 것으로, 보호자의 척추와 골반에 아이 무게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용품이다. 힙시트 사용시기에 대해서 여러 의견을 낼 수 있지만 힙시트는 안전을 위해 고개를 가눌 수 있는 3~4개월 이상의 유아부터 사용할 수 있다. 힙시트 사용은 되도록이면 고개를 가눌 수 있는 유아부터 사용한다.

▲아기띠 사용 주의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추가적인 주의사항

첫째로 사용시기에서의 주의할 점이 있다. 100일 전에 아기띠는 웬만하면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좋다. 아기들이 목을 가눌 때쯤 아기띠를 착용하는 것이 성장기 아이의 체형변화를 발생시키지 않는 방법이다. 요즘엔 아기띠가 옛날과는 다르기 때문에 목 받침까지 신경 써서 나오는 게 많다. 따라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두번째로 아기띠 다리 벌어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기띠 앞다리 다리 벌어짐은 단추가 두 개가 있는데 앞보기를 할 때엔 아래쪽에 단추를 끼면 다리가 안 벌어진다. 또한 힙시트는 아기엉덩이를 받치는 것이므로 허리에 많이 힘이 가해지는데 충격이 흡수되는 것으로 고를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