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노니, 먹는방법과 효능은?
수정일 2018년 07월 16일 월요일
등록일 2018년 07월 16일 월요일
▲노니원액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는 무엇일까?

최근 해외 톱스타인 '미란다 커' 에 의해 주목 받은 노니라는 과일이 연일 세간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건강에 좋은 만능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는 노니에 대해서 알아보자.

노니는 꼭두서닛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 학명은 '모린다 시트로폴리아(morinda citrifolia)'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인도뽕나무, 치즈과일로 불리기도 한다.

괌, 하와이, 피지 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자생하는 열대식물이다. 노니는 주스, 건노니 분말, 노니환, 차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한다.

▲노니과일을 사랑하는 미란다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노니 효능

노니는 프로제로닌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를 재생시키는데 탁월한 역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로닌이 풍부하지 않아 손상을 입은 세포에 공급되게 되면 뛰어난 회복력 보이게 된다.

이러한 세포재생을 돕는 효능으로 인해 세간에 만병통치약과 같이 알려졌지만 이는 노니가 가진 프로제로닌 성분의 작용에서 기인한 오해이다.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을 비롯한 많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 주름개선, 고혈압 완화, 심혈관 질환 개선 등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슈퍼푸드로 꼽히는 노니 효과를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먹는방법

노니효과는 이러한 세포재생능에서 두각을 드러내는데, 미란다 커가 피부 관리 및 건강 관리를 위해 먹어왔던 것으로 많이 알려졌다. 노니는 주스로 만들어 먹거나,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서 음료나 물 등에 타서 먹기도 한다. 또는 이러한 분말을 이용해 환으로 제조해 섭취하기도 한다. 노니는 항간에는 만병통치약 처럼 여겨지기도 하여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노니는 가루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노비가루 부작용으로 대두되는 것은 노니 자체가 칼륨이 풍부하여 신장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위험하며, 배탈이 나기 쉬우므로 공복에 소주잔정도 분량으로 2잔 정도가 적정량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