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냄새 원인을 찾고 냄새를 박멸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냄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신발로 항상 꽁꽁 싸메져 있는 우리의 발은 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다. 습하고 통풍이 잘되지 않는 것은 발 피부건강에 매우 좋지 않지만 외부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신발을 벗기란 요원한 일이다. 특히 많이 걷는 날에는 땀에 가득 차서 고약한 냄새를 풍기고는 하는데, 이러한 발냄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여름철 땀이 발생하고, 이러한 땀은 수분이 외에 여타 유분이나 노폐물, 각질 등 을 포함하고 있고, 이것들이 세균과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좋은 환경을 만든다. 그리고 세균과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해나 산화작용으로 인해 이소벨레릭스산이라는 물질이 발생하고 이것이 우리가 발냄새라고 흔히 일컫는 것을 유발시키는 주된 원인이다.

▲발냄새 식초로 없애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냄새를 없애는 법

여름같은 경우에는 직업적 제한이 없다면 샌들과 슬리퍼 등의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착용함으로서 환기가 되어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할 만한 습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다. 하지만 직업적 특성상 슬리퍼나 샌들을 신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효용을 보기가 요원하다. 그러므로 발의 각질을 제거해주고 신발발냄새제거를 위해 신발 밑창에 십원짜리 동전을 넣어두거나 신발 살균 및 탈취제를 구매하여 도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외출 후 반드시 세족을 하고 면양말을 신어주는 것이 좋다.

▲발냄새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없애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에 생기는 무좀관리하는 법

많이 걷는 사람은 발바닥 무좀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또한 백선이라고 불리는 무좀을 발병시키는 균에 의해 발생한다. 즉, 발냄새와 무좀은 발에 통풍이 잘되게 해주면서 각질제거를 주기적으로 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