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나는 편도결석 제거보다는 편도 제거 수술이 간편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흔히들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문득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다. 바로 자신의 입냄새이다. 가장 코와 근접하지만 정작 자신의 입냄새를 맡기가 어렵다. 특히 흡연과 커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한 사람사람 대화할 때 상대로 하여금 많은 불쾌감을 일으키기 마련이다. 직업상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사람이라면 여간 신경쓰이는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양치를 해봐도 사라지지 않은 구취가 있다면 편도결석을 한번쯤 의심해보아야 한다.

▲편도결석 수술은 편도 제거 수술과는 다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편도결석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편도결석은 우리 입안에 있는 편도선에 나있는 구멍에 음식물의 찌꺼기가 세균과 뭉쳐서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한다. 결석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지만 딱딱하기 보다는 무른 편에 가깝다.

편도결석은 만성 편도염에 의해 생기는 것이 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편도염을 자주 앓게 되면 편도와 라고 하는 구멍의 크기가 커지게 되고 식사 과정에서 음식의 부산물 등이 침과 섞이는 과정에서 편도와에 들어가게 되고 이것이 편도결석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악취를 내는 것 말고는 별 다른 증상이나 특이점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편도결석 빼는법은 면봉이나 손, 흡입기를 통해 제거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편도결석은 생활 중에 저절로 제거되기도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경우 병원에서는 흡입기로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편도와가 있는 이상 또 다시 생길 수도 있다.

레이저나 질산은 같은 약물 등으로 편도와를 막기도 하지만 편도 제거 수술이 사실상 원인을 제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특히 만성 편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편도 제거 수술로 여러 2차적인 질병과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으므로 편도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