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가자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즐겨먹는 가자미

가자미는 넙치와 같은 분에 속하지만, 넙치와는 달리 눈 기울어진 것이 반대편에 달려 있으며, 넙치와 분류 시에 주둥이와 이빨의 크기로 구분이 가능하다.

가자미는 다른 물고기에 비해서 희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 측면에서 비싼 측에 속하는 어류이다. 실제로 대량으로 양식이 가능한 가자미조차 광어보다 가격이 비싼 것을 확인 가능하다.

가자미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는 어류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 프랑스에서도 가자미 요리를 많이 만들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횟감 뿐만 아니라 구이, 튀김으로도 즐기는 가자미(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가자미

가자미는 우리나라에서 횟감으로 많이 먹는 어류이지만, 함경도에서는 가자미를 이용하여 식초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가자미를 말려서 겨울에 반찬으로 먹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가자미구이는 만들기 쉬우며 집에서 밥상에 많이 등장하는 반찬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가자미 손질이 어렵기 때문에 손질이 되어 나오는 가자미구이용 제품이 등장하면서 편하게 가자미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가자미구이 영양성분을 확인하면, 대체적으로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높으며, 포화지방산을 지니고 있어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간편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자미구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 가자미 맛있게 굽는 법

가자미 굽는 법은 굉장히 단순하며, 가자미의 내장을 제거한 후에 가자미의 비늘과 껍질을 벗긴 후, 물기를 제거하고 가자미를 석쇠에서 소금을 이용하여 구우면 된다.

석쇠가 없이 집에서 팬을 이용하여 가자미구이를 만드는 경우에는 가자미에 밀가루나 녹말가루 등을 입힌다.

기름을 많이 두른 팬에 올려 소금을 치고 튀기듯이 구어내면 팬에 들러붙지 않은 채로 맛있는 가자미구이를 즐길 수 있다. 가자미를 굽는 팬에 뚜껑을 덮거나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튀어나오는 기름을 막을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