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제철요리 식재료에 해당되는 가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제철 가지의 여러가지 효능

항암작용 -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도 바꿔준다. 시금치에 비교했을떄 거의 2배에 해당될 정도로 항암작용에 도움이 된다.

해열치료 -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가지를 섭취하면 열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특히 감기로 인한 열이 발생할 경우 가지를 먹으면 해결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눈건강 - 나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안에 있는 망막의 로돕신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뛰어나다.

성인병 예방 - 껍질에 풍부하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지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지를 먹을 때 유의할 점

익히지 않은 가지에는 독이 있다. 감자, 가지, 고추 등 가지과 식물 대부분에는 감자 독으로 유명한 솔라닌이 있다. 가지의 솔라닌은 싹이 난 감자처럼 독성이 많지 않지만, 날로 먹으면 아린 맛이 날 뿐더러 복통, 호흡곤란이 올 수 있다. 푸른 토마토에 있는 솔라닌은 끓여도 안 없어지지만, 익은 가지에 있는 솔라닌은 없어지기 때문에 먹을 수 있다.

▲몸 속의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지볶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살림9단의 특급 '가지볶음' 레시피

재료 : 가지, 양념 재료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1. 가지를 깨끗이 씻어 어슬썰기를 한 다음, 쌀뜨물에 살짝 데쳐준다..

2. 데친 가지를 찬물에 헹궈 물기를 살짝 짜준다.

3.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프라이팬에 1~2분 정도 볶아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