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작스레 찾아오는 여성 갱년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성갱년기와 석류

석류 효능은 여성갱년기에 유독 좋다. 여성 갱년기에는 모든 몸의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신경전달물질이 감소된다. 특히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보통 40세 이후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로 폐경과 갱년기를 겪게 된다. 이로 인해서 우울증, 수면장애, 불안장애, 안면홍조, 두통, 근육통, 심한 어깨 통증, 무릎 관절염, 골다공증, 관절통 등과 같은 갱년기 증후군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복부비만이 심해진다거나 근육량이 줄어들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서 여러가지 당뇨나 고지혈증같은 병이 많이 발생되게 되는데 심할 경우 치매나 뇌혈관 질환까지 발생하므로 방치해서는 안되는 질환이다. 이러한 여성 갱년기에 좋은 것이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되어있는 석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석류즙의 성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즙의 효능과 에스트로겐

석류즙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칼륨, 엽산 등 무기질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석류즙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푸니칼라진이 함유되어 있다. 푸니칼라진의 항산화 효능은 레드와인이나 녹차 보다 3배 이상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석류를 섭취할 때에 100% 석류즙을 찾아 용량대비 효능을 많이보고자 하는 이들이 많은데 석류즙이 100%에 양이 많더라도 흡수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건강상태가 달라지므로 몸의 상태에 맞는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 부작용.(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부작용'알고먹자.

알레르기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매쓰꺼움과 눈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구토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정약물과 충돌가능성이 있다면 혈압을 높이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이 과일안에 있는 효소 때문에 대사작용을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수술을 받았거나 예정인 환자라면 혈압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으므로 나중에 수술을 받을 사람들에게는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환자들은 수술 최소 2주전부터 수술 후 까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