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 먹방으로 김부각이 화제가 됐다 (출처=나혼자산다 방송장면)

지난 20일 방송된 MBC '나혼자산다' 252회 방송에서는 곱창 대란, 박대구이 먹방의 주인공 화사가 다시 출연해 새로운 메뉴의 먹방을 선보였다. 신곡 준비와 뮤직비디오 촬영 등 다이어트로 매일 밤 간장게장을 생각하며 잠들었다는 화사는 배달 시킨 간장게장과 화사의 어머니가 직접 만든 김부각을 맛깔스럽게 먹는 모습을 선보여 시청자들의 군침을 돌게 했다. 주인공 간장게장 먹방 중 신스틸러로 자리매김한 김부각의 맛과 만드는법을 궁금해하는 사람을 위해 김부각 만들기와 에어프라이어 활용 칼로리 낮추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마마무 화사의 김부각 집에서 만들기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김부각 만드는법

우리 식탁에 반찬으로 자주 오르는 김은 칼륨과 식이섬유, 비타민과 단백질까지 풍부해 뼈 건강이나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식품이다. 김부각 만드는법은 우선 찹쌀풀을 쑨 다음 김에 바르고 김을 말린다. 뒤집어서 다시 반대쪽에도 찹쌀풀을 발라 말린다. 먹기 전 튀겨주는 과정을 거친다. 살림 9단의 만물상에 소개된 김부각 만들기는 다소 복잡한 과정을 간단하게 압축해 '5분 김부각' 레시피를 소개했다. ▲소주컵을 기준으로 찹쌀가루 1컵, 물 3컵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려준다 ▲찹쌀 풀에 소금 한 꼬집 넣어 간을 해준다 ▲김 한 장 깔고 김밥용 김에 풀을 발라준다 ▲그리고 반으로 접은 면에 찹쌀 풀을 더 발라준 후 깨를 뿌린다 ▲찹쌀 풀 바른 김은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린다 ▲달궈진 기름에 마른 김부각을 튀기면 간편하게 김부각을 만들 수 있다.

▲김부각 칼로리 걱정된다면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하자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김부각 에어프라이어

김 칼로리는 100g에 12칼로리로 낮은 편이지만 김부각은 기름에 튀기는 과정 때문에 칼로리가 증가한다. 김에 찹쌀 풀을 바른 후 말리고 기름에 튀기는 것이 아닌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하면 바삭 하면서도 낮은 칼로리의 김부각을 맛볼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