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영양분이 필요한 임산부 철분 및 엽산제 복용 시기는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이를 임신 중인 임산부들은 평소보다 먹는 것에 신경 쓰게 된다. 산모 본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튼튼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영양제를 챙겨먹는다면 엽산이나 철분제를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엽산이나 철분제 권장량부터 어떤 점이 좋은지 그리고 복용시기까지 천천히 살펴보자.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알아보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엽산은 임신 중 먹어야 하는 영양제로 알려졌다.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녹색 식물에 다량 함유된 영양성분이다. 태아의 신경계결손을 예방, 유산 예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엄마와 아빠가 함께 복용하면 좋다. 임산부 엽산복용시기는 어떻게 될까. 엽산은 임신 3개월 전부터 복용해 임신 3개월 이후까지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태아의 신경관결손은 중추 신경계가 형성되는 수정 후 22~28일 사이까지 기형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엽산 복용량은 매일 0.4mg이상으로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미리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는 언제까지일까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임산부가 먹어야 할 영양제 중 철분제도 빼놓을 수 없다. 철분은 철의 흡수를 비타민C가 포함된 철분제가 좋으며 칼슘과 함께 섭취할 경우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임산부 철분제 권장량은 24mg이며 철분제 복용시기는 임신 후 15주~16주부터 복용을 시작한다. 그 이유는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빠르게 성장을 시작하는 시기로 산모의 철분 흡수량이 많아지는 만큼 빈혈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철분제 복용법은 ▲공복에 섭취하기 ▲물을 많이 마시기 ▲우유와 함께 먹지 않기 등이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