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식재료 오이로 만드는 여름반찬, 오이지 담그는법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역대급 무더위로 기록될 2018 여름, 너무 더워 입맛까지 사라졌다면 '살림 9단의 만물상'에 출연해 여름 제철 반찬인 물없이 오이지 담그는법부터 여름 동치미 담그는법과 오이지무침 레시피까지 소개했다. 절임물을 끓이지 않고 간편하게 오이지 만드는법을 알아보자.

▲만물상 이보은 오이지담그는법 알아보기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만물상 이보은 오이지 담그는법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는 여름철, 부족한 나트륨을 보충할 수 있는 오이지는 오도독한 식감과 짭짤한 맛으로 입맛 없는 여름 반찬으로 딱 좋은 음식이다. 하지만 오이지를 담그기 위해 더운 불 앞에서 절임물을 끓여야 한다는 점이 어려움이었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이 소개하는 오이지 담그는법은 물없이 담그는 간편한 방법이다. 먼저, 백오이 50개를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김장용 비닐에 오이를 넣는다. 소금 2, 4분의 1컵과 설탕 4컵 반, 식초 4컵 반, 소주 1병을 넣고 껍질 뺀 청양고추를 추가한다. 김장용 비닐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 해주고 이틀 간격으로 뒤집어 주면서 10일 동안 절이면 완성된다.

▲오이지 곰팡이 생기지 않도록 보관하는 방법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오이지 보관방법

냉장고에서 오랜만에 꺼낸 오이지에 하얀 곰팡이가 생겨 당황할 수 있다. 오이지는 물없이 김치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이 계속 나오는지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버리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

▲오이지를 활용해 만드는 오이지 무침 만드는법 (출처=만물상 방송장면)

오이지 무침 만드는 방법

만물상 방송에서는 오이지 담그는법에 이어 오이지 무침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했다. 오이지 무침을 만들기 전 우선 오이지를 물로 헹궈준 후 썰어준다. (약 3개) 오이지를 면 보자기에 넣어 물기를 짠 후 고춧가루 1큰술 반,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무치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깨가루나 고춧가루를 추가하는 것도 별미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