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연고로 알려진 후시딘과 마데카솔 차이는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체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팔, 무릎 등 자주 넘어지고 다쳐 상처 연고 사용 빈도가 높은 편이다. 상처가 났을 때 혹은 모낭염과 같은 피부 염증 등이 발생했을 때 생각나는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국민 연고라 불릴 정도로 여러 가정에서 사용한다. 상처 났을 때 발랐던 후시딘 마데카솔 두 연고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지 성분을 분석해보자.

▲후시딘 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후시딘 성분과 효능

후시딘에는 '퓨시드산(fusid acid)'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퓨시드산은 항생제로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해 세균이 더 이상 증식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침투력이 높다는 특성 상 상처 딱지 위에 발라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넘어져서 생긴 상처보다는 화상을 입었거나 흙에서 넘어져 상처 감염 우려가 있을 때 사용하는 편이다. 따라서 피부의 재생이나 회복 효과를 기대하는 것 보다는 감염 예방에 초점을 맞춰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마데카솔 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데카솔 성분과 효능

후시딘과 상처 연고 하면 떠오르는 마데카솔은 마데카솔 연고, 마데카솔 케어, 분말, 복합 등 다양하게 출시됐다. 마데카솔의 대표성분은 '센텔라추출물'로 오래 전부터 피부병이나 나병 등에 사용했던 센텔라아시티카 식물이 원료이다. 최근에는 병풀추출물 시카크림과 같은 재생크림에도 사용되는 성분이다. 마데카솔에도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지만 피부 재생과 흉터 예방에 초점이 맞춰진 연고로 후시딘으로 감염을 막고, 마데카솔로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마데카솔 제품 별 성분 차이점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데카솔 분말과 케어 등 제품별 성분 차이

복합 마데카솔의 경우 ▲스테로이드 항생제로 센텔라추출물, 네오마이신황산염,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가 주성분이다. 마데카솔케어는 항생제로 ▲센텔라추출물과 네오마이신황산염이 들어있다. 마지막으로 마데카솔 연고와 분말은 센텔라추출물이 들어있다. 마데카솔 연고는 종이에 쓸린 상처와 같이 가벼운 상처에 마데카솔케어는 일반상처, 복합마데카솔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만큼 염증이 함께 나타나는 큰 상처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후시딘, 마데카솔 사용 시 부작용 예방하려면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후시딘, 마데카솔 부작용 주의사항

후시딘과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는 복합마데카솔을 사용할 때는 내성이 생기는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오랜 시간 사용 남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