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계의 황태자, 연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인기 많은 요리재료, 연어

연어는 살이 많고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없을 뿐 아니라 맛까지 좋아 서양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훈제나 소금구이 등으로 먹어왔다. 연어 지방 특유의 고소한 맛과 감칠맛이 일품이다. 일본에서는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디셀러급의 생선이다. 일본 현지인들이 기본적인 아침식사는 밥과 된장국, 계란말이, 연어구이, 야채절임이다. 일본 뿐 아니라 서양에서는 연어스테이크가 인기있는 연어 요리로 손꼽힌다.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한 연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휴가로 여행 대신 홈파티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있다.

연일 기록적인 폭염에 멀리 휴가를 떠나는 대신 집으로 가족, 친구들을 초대해 홈파티를 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20, 30대 세대를 중심으로 이 홈파티 문화가 성행하면서 실속있는 휴가를 보내고 있는데, 이에 따라 각종 홈파티, 집들이 음식이 주목받고 있다. 연어는 비타민 A, 비타민 E 가 풍부하고 고혈압, 뇌졸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며 시력 개선 및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맛도, 건강에도 좋은 연어는 사랑하는 연인이나 소중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식탁 앞에 모여 음식을 나누며 즐기는 홈파티에 제격이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연어스테이크(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홈파티에 빼놓을 수 없는 연어스테이크 만드는 법

재료(2인분) : 스테이크용 연어 2조각(400g), 레몬 1개, 딜(생략가능) 약간, 양파 1/2개, 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 약간

연어밑간 재료 : 올리브오일 1큰술, 화이트와인(또는 청주) 1큰술, 소금 1/4작은술, 후추 약간

소스 재료 : 디종 머스타드 1큰술, 씨겨자(생략가능) 1큰술, 우유 5큰술, 화이트와인(또는 청주)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1. 연어는 밑간 재료에 20분정도 재워준다. 양파는 다져서 준비하고 레몬은 4등분으로 자른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양파를 넣은 다음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준다. 그 후 소스재료를 넣어 섞고, 1~2분정도 끓인다.

3. 새로 팬을 달구고 약간의 올리브오일을 두른다. 그 후 밑간한 연어를 넣어 센불에서 앞뒤로 1분정도 표면을 익힌 후 약불로 줄여 2~3분정도 더 익혀준다.

4. 접시에 구운 연어를 담고 소스를 얹은 후 딜과 레몬을 곁들인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