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프씨드는 대마 종자의 껍질을 벗겨내 만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햄프씨드는 대마자, 대마인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며 삼과에 속하는 성숙한 과실로 대마 종자의 껍질을 벗겨낸 씨앗이다. 주로 중국이나 캐나다, 그리고 프랑스에서 생산되고 있다. 대마초와 이름이 비슷하지만 가공시 환각 성분을 제거하기 때문에 환각성분 및 마약과 관련된 성분은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아닌 해외에서는 환각 성분을 없애지 않고 가공하는 경우가 있어 우리나라 뿐 아니라 해외에서 살때는 주의를 하자.

▲헬프씨드에는 비타민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햄프씨드의효능에 대해서

햄프씨드는 세계 6대 슈퍼푸드로 꼽히는 음식 중 하나이며, 필수아미노산 10종이 함유되어 있다. 미국 타임지에 소개된 식품으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개선을 도와주는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햄프씨드의효능을 가진다. 더불어 유기농햄프씨드에는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서 신경관의 결손을 막아주며 습관성 유산과 다운증후군, 저체중아가 출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엽산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비타민B6, 비타민E가 들어있으며 감마 리놀렌산, 아미노산,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망간, 오메가-3,6,8, 에스테틴, 알부민 성분이 들어 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 소개한 햄프씨드효능은 노인성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햄프씨드부작용으로 변비 혹은 설사가 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햄프씨드 안에는 불포화지방이 함유되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햄프씨드 먹는법과 보관방법은?

햄프씨드는 하루에 1~2스푼의 적정량을 지켜서먹는 것이 좋다. 햄프씨드먹는법은 햄프씨드를 햄프씨드오일로 짜서 먹는 방법이 있으며, 견과류처럼 단순히 입에 넣어 먹을 수도 있지만 밥에 넣어 먹거나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먹을 수도 있다. 혹은 씨리얼에 뿌려먹거나 기타 방법으로 즐기는 유기농 건강식으로 우유와 섞어 먹기도 하며 샐러드에 뿌려 먹고, 요거트에 뿌려 먹을 수 있다. 혹은 베이킹을 할 때 빵 안에 첨가할 수 있으며 미역국에 뿌려 먹는 방법도 있다. 또는 물과 적정량의 햄프씨드를 넣어 차를 끓이는 방법을 택해도 좋다. 유기농햄프씨드는 직사광선이 있거나 습기가 높고 온도가 높은 곳을 피하여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