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증성 여드름의 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좁쌀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여드름이 생기는 기본적인 원인으로는 피지 분비의 증가, 모낭 내의 이상 각화,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 라는 세균의 군락지 형성 또는 염증 반응 등에 의해 생기는 염증 질환으로 보통 사춘기에 시작돼 20대 중반에 사라지는데 20대 혹은 30대에 시작돼 수년간 성인 여드름으로 지속하기도 한다. 여성의 사춘기가 남성보다 빨라 남성에게 더 심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은 다양한 종류로 나타나며 염증성과 비염증성으로 나뉘게 된다. 또한 이중 개방면포와 비개방 면포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비염증성 개방 면포가 주로 흔히 말하는 좁쌀 여드름에 해당한다. 이 좁쌀 여드름이 염증성 여드름인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화농성 여드름은 좁쌀여드름에 비해 크기가 크고 압출 시 큰 통증과 염증이 동반된다. 그러므로 좁쌀여드름이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줘야 한다.

실생활에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법

좁쌀 여드름 없애는 법으로는 좁쌀 여드름 원인부터 생각해 봐야 한다.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호르몬 문제와 피지분비, 모공 각화가 결합해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식습관 개선과 생활습관 개선이 동시에 필요하다. 또 스트레스와 자외선 등도 피부를 손상해 좁쌀 여드름을 일으키는 문제가 된다. 좁쌀 여드름을 없애는 법은 항산화 효과가 높은 부추, 토마토,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피부의 피지선을 자극하는 기름진 음식인 즉석식, 과자, 등을 줄여야 한다. 또 유분기가 많은 피부의 경우 피부에 사용하는 기초 제품들도 유분기가 적고 보습감이 많은 순한 화장품을 사용은 것이 좋다.

▲ 손으로 여드름을 짜는 여자(출처=게티 이미지 뱅크)

의학의 도움으로 좁쌀 여드름 없애는 법

평소 생활습관의 변경으로는 좁쌀 여드름이 표가 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피부과에서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좁쌀 여드름 부위를 직접 압출, 심각한 여드름의 경우 부위에 직접 여드름균을 감소시켜주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주사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여드름의 크기와 염증을 급속히 줄일 수 있다. 이 외에도 증상이 심할 경우 경구 투여하는 항생제 약도 사용할 수 있다. 개인별 좁쌀 여드름의 특성에 맞춰 정확한 진단과 적합한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