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AI 구동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인공지능(AI) 기술은 정보 수집, 처리 및 신뢰성 등이 매우 높은 신기술로 수많은 기술 대기업들이 이미 개발 초기부터 AI에 투자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AI 기반 로봇, 가상현실(VR) 기술 등이 등장했다. 이제 AI 더 이상 기술 전문가들만의 개발 분야가 아니라 일반인들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보편적인 기술이 됐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회색 영역도 많다.

AIOP : 미래를 위한 IT 솔루션

우선 AI 구동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정보 기술이 어떻게 유지되는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더 많은 산업 분야가 AI 기술에 관심을 보이면 AI의 사용 범위 또한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산업 분야 간의 경쟁은 심화되고 AI 기술이 핵심 기술로 떠오를 것이다. 이는 특정 AI 프로세스를 수용할 수 있도록 기존 AI 기술을 혁신적으로 바꿀 필요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IT 업계가 현재 AI 제품이 만족스럽게 작동하고 있는지 확신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혁신이 일어날 수 있을까?

▲엘론 머스크는 AI 구동 자동차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말했다(출처=123RF)

IT 업계는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AI 기술 개발에 들일 시간과 돈을 줄일 수밖에 없다. 즉 IT 기술은 미래를 위한 발전보다는 현재를 편리하게 만드는 데 쓰일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IT 운영을 위한 AI, 즉 AIOP에서 찾을 수 있다.

포브스(Forbes)지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AIOP를 통해 일부 IT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감독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면 IT 담당자는 새로운 혁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AIOP는 AI 엔진과 IT 운영이 합성된 형태다. 머신러닝 모델로 프로그래밍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똑똑하다. 그래서 AIOP는 수많은 IT 운영을 자동화하고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게 만들고 확장된 모바일 앱 중심의 세계를 지원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IOP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IT 업계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것이다. 미스트 시스템(Mist Systems)의 CEO 수자이 하젤라는 "AIOP는 진정한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량 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량의 출현

애널리틱스 인디아 매거진의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Tesla)의 엘론 머스크는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차량을 만들겠다는 회사의 의도를 밝혔다. 그는 AI 기술의 발전과 AIOP의 발견을 통한 시스템 자동화를 고려한다면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더 이상 터무니 없는 아이디어가 아니라 현실이라고 말했다.

▲머스크의 회사 테슬라 모터스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마이크로칩을 만들었다(출처=123RF)

머스크는 테슬라가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Nvidia)와 협력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AI 칩을 개발하는 과정에 있다고 전했다. 테슬라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왔으나 시스템에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회사의 오토파일럿 버전 9는 곧 출시될 예정이다. 아직까지 테슬라에서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기술은 출시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기술이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제한적 자율주행 기술이다.

스마트 보이스 어시스턴트

실제 자율주행 프로그램이 도입되는 것 외에도 미래의 자동차가 갖추게 될 특징은 스마트 음성 보조 장치, 즉 스마트 보이스 어시스턴트다. 음성이 지원되는 스마트 자동차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완화한다.

닛산(Nissan)이나 메르세데스(Mercedes) 등의 자동차 회사 또한 자체 자율주행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제 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기술에 익숙하기 때문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 음성 비서를 편리하게 즐기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 자동차에 음성 지원 서비스가 장착된다면 사람들은 더욱 쉽게 자율주행 자동차를 받아들일 것이다.

현재 BMW, 포드(Ford), 폭스바겐(Volkswagen), 도요타(Toyota) 등의 수많은 자동차 회사가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Amazon) 알렉사 같은 AI 구동 IoT 장치에 투자하고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