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끼 해결하기 편한 햄버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혼자 간단하게 한 끼 해결하기에 햄버거 만큼 보편적인 메뉴도 없다. 요즘은 전화 한 통으로 집에서도 쉽게 맛볼 수 있지만 패스트푸드라는 점이 많이 불편한 사람들은 수제 햄버거를 판매하는 곳으로 많이 몰린다. 하지만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홈메이드로 만들어 즐긴다.

▲미국이 아닌 아시아가 시초인 햄버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햄버거의 시초

햄버거는 미국이 아닌 몽골계 기마민족이 먹는 음식이 햄버거의 시초라는 설이 있다. 몽골계 기마민족 타타르족은 햄버거의 기원인 타타르 스테이크를 먹었다. 햄버거의 시초는 유목생활을 하는 타타르족의 주식으로 들소 고기를 날로 먹었다. 연한 고기를 먹을 요량으로 말안장 밑에 고기 조각을 넣고 다녔다. 말안장과의 충격으로 고기는 부드럽게 다져지고 연해진 고기에 소금, 후춧가루, 양파즙 등의 양념을 쳐서 먹었던 것이 햄버거로 발전했다.

▲집에서 만드는 수제햄버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하고 맛있는 수제햄버거 레시피

재료 : 소고기 갈은 것 250g, 양파 70g, 다진마늘 1작은술, 파마산치즈가루 1큰술, 빵가루 2큰술, 달걀 1큰술, 소금 및 후추 약간, 식용유

토핑 : 베이컨 2장, 체다치즈 2장, 피클 1개, 양파 70g, 토마토 반개, 양상추 2장, 프렌치 머스터드, 마요네즈, 햄버거 빵 2개

1. 소고기를 핏물 제거 후 양파를 곱게 다진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아 소금, 후추로 간해 접시에 덜어 식힌다.

2. 소고기 볶은 채소, 치츠자구, 빵가루, 달걀, 소금, 후추를 넣고 섞어 패티를 만든다.

3. 양파는 얇게 자르고 토마토도 같은 크기로 자르고 토핑 재료를 빵 모양에 맞춰 자른다.

4. 햄버거 빵은 안쪽 면만 팬에 노릇하게 굽고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는 아삭하게 구워 소금 및 후추로 간한다.

5. 패티를 속까지 익도록 노릇하게 굽고 치즈를 올려 녹인다. 빵 안쪽 면에 마요네즈, 머스터드를 기호에 맞게 바르고 토핑을 올려 햄버거 완성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승현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