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 피지로 인해 발생되는 블랙헤드(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까맣고 오돌토돌한 형태를 뜨니 코의 블랙헤드는 화장으로도 쉽게 가려질 수 없을 뿐 아니라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블랙헤드 제거로써 피부 미용을 위해 노력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여름에는 유분기가 많기 때문에 블랙헤드가 발생하기 쉽다. 블랙헤드는 각질 및 피지가 모공을 막게 되어 좁쌀여드름이나 화이트헤드, 그리고 코피지관리가 필요한 블랙헤드를 만들어내게 된다. 피지와 각질이 검은색상을 띄게 되어 모공을 덮어 검은 색상이 되는 것이다. 특히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어 코피지관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며, 피부로부터 분비되는 피지가 증가하게 되며 모공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블랙헤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다.

▲코팩이나 오일을 이용해 블랙헤드를 제거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 블랙헤드 제거하는 방법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서 평소에 화장을 꼼꼼하게 지우며, 클렌징을 말끔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 외출하기 전 세수, 그리고 자기 전 피부의 클렌징을 하는 것이 좋다. 겟잇뷰티 블랙헤드 제거제, 블랙헤드 제거 오일로 블랙헤드를 연하게 하여 없애거나 코팩을 하여 블랙헤드 제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갖은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블랙헤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피부과 블랙헤드 제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피부의 노폐물인 각질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피지가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블랙헤드가 생성되기 좋은 조건이 만들어지므로 블랙헤드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잦은 각질 관리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1~2번 정도 실시하도록 하자. 블랙헤드 제거에 있어서 평소 피부의 유분 및 수분 밸런스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모공을 열어주기 위하여 따뜻한 스팀 타월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다.
블랙헤드를 압출해내기 위해서는 소독된 면봉을 사용해야 하며, 블랙헤드 제거 전 손을 반드시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다. 혹은 탄산수 팩을 함으로써 모공관리를 하고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피지 관리 후 늘어난 모공을 닫아주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피지관리 시 유의사항

블랙헤드를 짜기 위하여 손이나 청결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세균이 침투하여 블랙헤드가 더 많이 생성될 수 있으며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 블랙헤드를 제거한 다음에는 반드시 시원한 팩을 하거나 시원한 물로 세수를 하여 열린 모공을 닫아주는 것이 좋다. 혹은 모공 수축 기능이 있는 화장수를 사용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