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로 일어난 실제 손실을 보장해주는 실손의료보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실손의료보험은 병·의원 및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를 최대 90%까지 보상하는 보험으로, 줄여서 실손보험 또는 실비보험이라고도 한다. 보험 가입자가 질병이나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치료 시 의료비로 실제 부담한 금액을 보장해주는 건강보험으로 실제 손실을 보장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실비보험을 이용하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병원비, 입원비, 약값 보장이 가능하고, 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비싼 도수치료나 비급여 주사비용, MRI/MRA 영상 진단시 보장 등 '비급여 항목' 보장이 가능해진다. 또한 15년 단위 재가입으로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며 재가입시 보장내용과 보험료 등이 변동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의료실비 보험은 2개 이상 중복으로 가입할 수 없으며, 만일 회사 단체 보험으로 중복 가입이 되어 있더라도 비례보장 받게 되니 가입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실비보험의 구성방법

저렴한 보험료로 좋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실비보험은 보험 구성도 수월하다. 보험 구성 방법은 병원비만 보장받는 실비형,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진단비를 함께 구성하는 진단비형, 여기에 수술비와 입원비를 함께 구성하는 종합형 의료실비보험이 있다.

실비형 의료실비보험 - 주로 건강한 신체를 가진 20~30대 젊은 층에서 선호하는 가입방법으로 입원비, 통원비, 약 조제비에 대해서만 보장받도록 구성하는 방법이다.

진단비형 의료실비보험 - 특정 질환, 골절, 화상, 교통사고 등에 약정한 보험금을 보장받거나 또는 암, 2대 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 가족력이 있거나 특정 질병 및 상해에 대한 보장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다.

종합형 의료실비 보험 - 실비형에 진단비형을 더한 방식으로 의료실비보험 가입자의 대다수가 구성하는 방법이다.

실비보험 비교사이트

실비보험은 보험사마다 보장 혜택이 달라 초보자가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때 의료실비보험순위 비교사이트에 들어가면 실비보험비교사이트의 순위 및 여러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전문상담까지 할 수 있어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