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종류, 당뇨 치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주기적인 혈당체크를 필수적으로 해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질병인 당뇨병은 제1형 당뇨병, 제 2형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등으로 구분된다. 인슐린 저항성에 의해서 발생하는 당뇨병은 방치할 경우 실명, 심근경색 등을 유발해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당뇨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당뇨 초기 증상과 당뇨병 치료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들을 살펴보자.

▲빵, 햄버거 등 밀가루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병 원인, 당뇨병 증상

당뇨원인으로는 1제형 당뇨와 제2형 당뇨로 구분된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소아당뇨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슐린을 생상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포도당을 연소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이 특징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고열량, 고지방, 운동부족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하는 당뇨 질환을 말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과일

혈당관리를 돕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 마늘, 가시오가피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다. 양파의 경우 당뇨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포도당이 세포로 흡수되는 효과가 있다. 마늘과 양파의 경우 익혀서 조리해 먹는 것이 좋으며 당뇨에 좋은 과일로는 너무 달지 않고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디의 경우 조혈작용이 있어 류머티즘 치료에도 좋으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다.

▲당뇨는 체중관리가 중요하며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여 조절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병 환자의 경우 밀가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과자, 햄버거, 빵, 믹스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조미료를 적게 사용하고 간이 덜 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맵고 짠 자극이 강한 음식들은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자. 음식 섭취로 당뇨를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적절한 운동으로 적정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흡연, 과식 등도 당뇨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성 당뇨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생긴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하기에 충분한 인슐린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임신성 당뇨라 한다. 뚜렷한 증상이 없지만 산전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목표 혈당은 공복 95mg/dL 미만, 식후 1시간 140 mg/dL 미만, 식후 2시간 120 mg/dL 미만으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식사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