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캔은 저렴하며 조리가 쉬워 요리에 첨가하기 쉽다(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어류 중에서도 가장 우리와 친숙한 참치는 대부분 참치캔요리로 만들어내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참치는 '참다랑어'라고도 하며 참치김치찌개나 볶음밥 등 다양 식재료로 사용한다. 참치는 1미터가 넘는 크기에 몇백 kg에 해당하는 엄청난 무게를 가지고 있다. 특히 명절에 빠질 수 없는 선물세트로써 많은 사람들이 참치캔을 선택하고 있는 만큼이나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이며 참치캔 하나의 가격도 1500원 정도로 상당히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참치찌개 끓이는법 등 참치를 이용한 요리는 자취생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참치는 두뇌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참치의 영양

참치에는 EPA,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두뇌 발달을 돕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는 식재료 중 하나다. 또한 지방 및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요리에 첨가해 먹기도 한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참치캔을 먹으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참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어주며 간기능을 회복시켜주기도 한다. 참치에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기도 하며 참치는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참치에는 수은이 다수 들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의 경우 과다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치즈를 첨가한 참치볶음우동 만드는 법(출처=만물상 방송 캡쳐)

만물상 참치볶음우동 레시피

참치볶음우동 재료 : 우동사리, 우동수프, 김치, 참치, 대파, 모짜렐라 치즈

1. 기름을 두른 팬에 김치를 넣어준다. 신 김치를 사용할 때에는 설탕을 넣어 신 맛을 중화시킨다.
2. 김치를 팬의 가장자리로 밀어넣은 다음 중앙에 우동 면을 통째로 올린다.
3. 김치 위에 참치 캔을 올린 다음 면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다.
4. 끓이면서 우동 스프를 넣어 간을 맞추어주며 면이 풀릴 때까지 끓여준다.
5. 모짜렐라 치즈를 참치 요리 위에 올린 다음 송송 썬 대파를 올려 장식해주고 치즈를 녹인다.
6. 참치캔으로 만드는 참치볶음우동 완성.

참치볶음우동을 만들 때에는 우동면을 삶지 않고 넣는 것이 중요하다. 면을 삶고 나면 참치볶음우동의 양념이 잘 배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우동을삶을 때에 뒤집어주면서 고루 익혀주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