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는 기침, 가래, 속쓰림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은 음주, 흡연, 비만, 임산부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른 속쓰림, 소화불량, 가슴쓰림, 트림 증상 등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을 총칭해 역류성식도염이라 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속쓰림, 답답함 등이 있으며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 약을 복용해 증상은 완화시킬 수 있지만 식습관 개선으로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등을 알아보고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 예방법을 알아보자.

▲매운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하는 것은 역류성식도염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가래, 기침 증상은 목이물감 등 불편함으로 인해 발생하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래증상이다. 목에 가래 빼는 법, 가래 없애는 방법 등 호흡기 질환에는 따듯한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물을 자주 섭취하고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하나인 속쓰림 원인은 자극적인 음식이 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즙 효능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즙 효능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소화를 돕는다. 양배추 효능 중 비타민 U는 위장병에 특히 효과가 좋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돕는다.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해독주스나 양배추즙으로 섭취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은 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생활습관 변화로 위험인자를 줄이는 방법들이 있다. 비만, 흡연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하며 고기, 튀김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목 건강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식도염 음식

장기간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식도암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기치료는 필수다. 기름진 음식, 과식,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브로콜리, 알로에, 생강차, 버섯차 등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카베진과 같은 위통증과 식도염에 좋은 약을 복용하는 것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유화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